제주국제공항의 ACI공항보건인증서. 한국공항공사
제주국제공항의 ACI공항보건인증서. 한국공항공사
국내 김해·제주·청주·대구국제공항이 공항 이용객의 방역 기준 이행과 여행객에게 안전한 공항 환경을 제공해 관련 분야 국제인증을 받았다.

한국공항공사는 김해·제주·청주·대구국제공항이 10일 국제공항협회(ACI)가 인증하는 ‘공항보건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공항보건인증은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국제공항의 승객 및 공항종사자 보호, 공항시설과 이용 프로세스 등 공항 운영 10개 분야 122개 항목의 공항 방역조치를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다. 작년 7월 ACI에서 도입했다.

한국공항공사는 지난해 10월 김포국제공항이 공항보건인증을 받은데 이어 4개의 지역 국제공항도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K-공항 방역수준이 국제적으로 인증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게 공사 측 설명이다.

ACI는 세계 1900여 개 공항을 운영하는 176개국 641개 공항 운영 주체로 구성된 공항의 대표 국제기구다. 공항 간 상호협력을 강화하고 공동 연구와 기술개발을 목적으로 1991년에 설립됐다. 아시아·태평양, 북미, 남미, 유럽, 아프리카의 5개 지역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AIC 아·태지역 이사직을 수행하고 있는 손창완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국제공항 서비스와 운영에 대한 글로벌 평가에 이어 공항터미널의 코로나 방역에도 허점이 없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김포=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