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연합뉴스
경찰. 연합뉴스
다량의 필로폰을 밀수입해 국내로 들여온 마약판매조직 일당이 무더기로 경찰에 붙잡혔다. 판매조직의 총책뿐 아니라 조직원 11명, 마약 소지·투약자 8명 등 총 20명이 함께 검거됐다.

11일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동남아에서 필로폰을 밀수입해 국내에서 유통한 혐의(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위반)를 받는 판매총책 A씨를 동남아에서 붙잡았다고 밝혔다. A씨는 국내로 송환돼 지난달 28일 구속됐다.

경찰에 따르면 그는 해외도피중이던 지난해 3~11월, 운반·관리책 B씨 등 4명과 총 5회에 걸쳐 필로폰 6.3kg를 몰래 수입했다. 이는 약 21만명이 동시에 투약할 수 있는 분량이며 시가 21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경찰청은 A씨의 조직이 몰래 들여온 필로폰 중 총 4.3kg분량을 압수했다. 영상=경찰 제공
서울경찰청은 A씨의 조직이 몰래 들여온 필로폰 중 총 4.3kg분량을 압수했다. 영상=경찰 제공
나머지 유통책 7명은 텔레그램으로 밀수입한 필로폰을 판매했고 8명은 이를 구매해 투약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이 조직이 몰래 들여온 필로폰 중 총 4.3kg을 압수했다.

이 조직은 판매총책, 밀수입책, 운반책, 유통책 등으로 역할을 분담하고 수사망을 피하기 위해 점조직 형태로 운영했던것으로 확인됐다. 조직의 실체가 노출되지 않도록 운반책은 인터넷 구인광고를 통해 따로 모집하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인터폴·국정원 및 동남아 현지 법집행기관과 협조를 통해 필로폰 밀반입을 시도한 총책의 신병을 신속히 검거해 송환할 수 있었다"며 "동남아에 도피중인 이 사건 다른 판매책도 국내 및 해외기관과 공조해 신병을 송환받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근래 마약이 국민 생활속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마약주의보'를 내렸다. 인터넷을 통한 유통이 늘어나 접근이 용이해지고 있으며 마약류 사범 연령 또한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