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학령인구 감소 국·공립대학 통합도 언급
김동원 전북대 총장 "거점국립대 발판 다지고 지역과 동행할 것"
전북대 김동원 총장은 5일 "거점 국립대학으로서 발판을 다지고 지역사회와 따뜻한 동행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취임 2주년을 맞아 열린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그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 운영 목표를 밝혔다.

그는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상황에서도 전북대는 지난해 국립대 최고 수준인 524억원의 국가 시설 예산을 확보했다"며 "여기에 정부의 교육지원 사업인 BK21(두뇌한국 21) 4단계에 선정돼 앞으로 7년간 728억원을 우수 연구인력 양성에 투자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표준협회 주관 대학서비스 평가에서도 우리 대학은 2년 연속 지방 국립대 1위에 오르는 등 학생 만족도에서 전국 최고 수준임을 입증했다"며 "약대 신입생 선발과 법학전문대학원 신관 완공 등 시설 개선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북대는 앞으로 안전한 캠퍼스 환경 구축과 10개 거점국립대 간 학사교류 강화,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할당 비율 확대, 융·복합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 혁신 및 연구 경쟁력 강화 등에 힘쓰겠다고 했다.

또 단과대학을 비롯한 학과의 자율적 혁신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고 대학 본부에 연구처를 신설해 대학원 기능을 강화하는 등 교수 경쟁력 확보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원 전북대 총장 "거점국립대 발판 다지고 지역과 동행할 것"
김 총장은 "포스트 코로나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 정신에 맞는 대학 운영을 통해 플랫폼 대학으로서 위성을 높여 나가겠다"며 "꾸준한 걸음으로 만 리를 가는 '우보만리'의 우직한 소처럼 계획했던 일을 이뤄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질의응답 과정에서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국·공립대학 간 통합 문제를 언급했다.

김 총장은 "군산대나 전주교육대 등 국·공립대와의 통합은 시간이 문제이지 언젠가 다가올 상황"이라며 "이를 기다릴 것이냐, 아니면 더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냐의 선택만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석에서는 (해당 대학과) 통합 문제에 대한 부분을 주고받는다"며 "전보다는 이들 대학이 유연해졌으나 대학 구성원과 주민들의 반발과 거리감이 없어야만 가능한 일이라고 본다"고 유보하는 답변을 했다.

최근 거듭해서 불거진 교수들의 연구비 횡령 및 논문 저자 바꿔치기 등 비위에 대한 입장도 내놨다.

김 총장은 "거점 국립대학이 가진 사회적 위치나 지역사회 시각 등에 비춰 다른 어떤 기관보다 견고하고 책임감 있는 조직이 돼야 한다"면서 "(비위에 대해) 세세하게 말씀드리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총장으로서 공정하고 한 점 의혹 없이 교수들에 대한 징계 절차가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