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10명 이상·금지구역 내' 집회신고 102건…금지 통고
'故백기완 영결식' 감염병 위반 고발 놓고서도 엇갈린 반응
보수단체 3.1절 집회 예고…서울시·경찰 "엄정 대응"(종합)
일부 보수단체가 3·1절 광화문광장 등 서울 도심 집회를 예고하면서 서울시와 경찰이 다시 긴장하고 있다.

25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 내 3·1절 집회 신고 건수는 모두 1천478건이다.

이 중 예상 참가자가 10명 이상이거나 지자체 금지구역 안에서 신고된 집회는 102건(13개 단체)다.

이들 집회는 모두 금지 통고를 받았다.

경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복권을 주장하는 천만인무죄석방본부와 태극기시민혁명국민운동본부 등이 집회 신고를 냈다고 밝혔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이끄는 기독자유통일당과 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운동본부(대국본)도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 1천명, 광화문광장 주변 4개 장소에 99명씩 등 집회 개최를 신고했다.

지난해 광복절 도심 집회에 참여한 보수·개신교단체들의 모임인 8·15시민비상대책위원회 최인식 사무총장은 광화문광장 인근 동화면세점 앞, 교보문고 앞, 세종문화회관 앞 등 6개 지점에 99명씩이 참가하는 정권 규탄 집회를 열겠다고 했다.

자유연대·자유대한호국단 등 보수를 표방하는 단체들의 집회 신고도 잇따랐다.

집회제한 기준에 맞춘 소규모 집회도 다수 예고됐다.

우리공화당은 3·1절 오후 서울 시내 주요 지하철역과 전통시장 등 157곳에서 '9명 집회'를 열 계획이다.

예정대로 열릴 경우 1천400여명 규모의 '쪼개기' 집회가 된다.

우리공화당 관계자는 "종각역 인근의 2곳은 금지 통고를 받았지만 나머지는 도심이 아니어서 예정대로 진행할 것"이라며 "당원과 그간 집회 참가자들에게 홍보하고 있어 전국에서 상경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경찰은 "10명 이상이 집결해 감염병 확산 위험이 크고 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위협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법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엄정하게 대응하고, 불법행위는 반드시 사법 조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와 경찰은 대규모 집회가 열릴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광복절 집회가 집단감염으로 이어져 비판을 받고 주최자들이 구속 수사까지 받은 영향도 있는 데다 광화문광장은 공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광화문광장 인근 4곳에 집회를 신고한 자유연대 관계자도 "정부가 강경하게 처벌하겠다고 하는 상황에 굳이 그물에 들어갈 필요는 없다"며 "집회가 금지되면 소규모 기자회견을 열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광복절 집회 참여를 독려해 대규모 상경을 이끈 전 목사는 올해 3·1절집회를 앞두고 '온라인 참여'를 언급하고 있다.

유튜브 등에서는 신도와 시청자들에게 대국본 앱을 휴대전화에 설치하는 방법이 공유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빗발쳤던 방역당국의 집회 금지·제한 조치에 대한 행정소송은 3·1절을 앞두고도 차츰 나오고 있다.

한 보수 유튜버가 지난 22일 서울시를 상대로 도심 내 집회 제한 고시 취소 소송을 낸 데 이어 경복궁 앞에 집회를 신고한 자유대한호국단은 이날 서울시와 경찰의 집회 금지 처분을 취소해달라는 행정소송을 낼 예정이다.

한편 서울광장에서 지난 18일 치러진 고(故)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의 영결식에 많은 인파가 몰렸다는 지적과 관련해 서울시는 주최 측을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남대문경찰서에 고발장을 낸 상태다.

보수단체들은 영결식날 수백명이 도심을 행진하고 서울광장에까지 모였는데 이를 막지 않았다며 방역당국에 형평성 문제를 제기해왔다.

진보 진영 일각에서는 서울시가 박원순 전 시장의 시민분향소 고발 사건과 관련해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으면서 백 소장 영결식을 고발하는 것은 모순이라는 상반된 지적도 나왔다.

이에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해 8월 나온 '100인 이상 집합금지' 행정명령 기준에 따라 고발한 것일 뿐"이라며 "박 전 시장 분향소는 이 행정명령이 나오기 전인 지난해 7월 일로 별개 문제"라고 했다.

보수단체 3.1절 집회 예고…서울시·경찰 "엄정 대응"(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