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2050년까지 남북 산림 협력으로 탄소흡수원을 확충할 계획을 세웠다. 신기후체제에 발맞춰 남북이 호혜적인 산림탄소흡수원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북한에 3억 그루의 나무를 심어 황폐한 산림(147만㏊)을 복구해 매년 100만t의 탄소를 흡수할 계획이다. 황폐산림 147만㏊ 중 5만㏊는 신규조림 및 재조림으로, 142만㏊는 복원·산림경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북한 입목지 677만㏊는 황폐화 방지 사업을 통해 숲을 가꿀 계획이다.

산림청은 남북산림협력을 단·장기로 나눠 추진할 계획이다. 단기적으로는 종합적인 계획과 부처 협의를 통해 북한에 신규조림 또는 재조림 시범사업을 벌이고 장기적으로는 북한과 배출권 확보, 이익 배분 등을 통해 탄소흡수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남북 산림협력 전진기지 역할을 할 남북산림협력센터도 경기 파주시 탄현면 일대에 문을 열고 운영에 들어갔다. 북한과 인접한 지역에 준공된 센터는 부지 17.4㏊에 4020㎡ 규모의 스마트양묘장과 지상 3층의 관리동으로 구성됐다. 스마트양묘장에서는 북한 산림복구에 적합한 수종 중심으로 묘목을 생산하게 된다. 2022년 첫 출하를 목표로 낙엽송, 소나무, 잣나무, 스트로브잣나무, 구상나무, 자작나무, 산수유 등을 생산한다. 관리동은 전시·교육공간으로 활용한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