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수용 과정서 소유주와 갈등 또 빚어질 수도
신도시 지정된 광명 시흥…주택 매매는 줄고 전셋값 오를 듯
정부가 광명·시흥지구에 3기 신도시 가운데 최대 규모의 주택을 공급한다고 발표하면서 이 일대 부동산 시장에 끼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

현재 재개발을 추진 중인 광명뉴타운과 뉴타운 인근 철산동 재건축 단지들은 7만 가구가 들어서는 공공주택지구 지정에 단기적으로 재산 가치 하락을 우려하면서도, 이날 함께 발표된 교통 대책에는 반색하는 분위기다.

광명뉴타운 재정비촉진지구 16구역 근처에서 영업하는 한 부동산 중개업소 대표는 "기존에 개발이 진행 중인 뉴타운에서는 단기적으로 거래가 주춤하고 금액이 조정될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교통이 좋아지기 때문에 길게 보면 호재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청약 당첨을 위해 광명시나 시흥시로 전입하려는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며 "앞으로 전셋값은 오를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2만5천가구 규모로 개발이 추진 중인 광명뉴타운은 현재 11개 구역 중 16구역(광명아크로포레 자이위브)이 지난해 11월 입주를 시작했다.

14구역(푸르지오 포레나)과 15구역(광명푸르지오 센트베르)은 일반분양을 끝냈고, 나머지 구역 또한 사업시행인가를 완료했거나 이주·철거가 진행되고 있다.

7호선 광명사거리역 근처에 있는 부동산 중개업소 소장은 "대규모 주택이 공급되는 지구 지정으로 이 지역에서는 당분간 거래가 관망세로 돌아서고 가격도 내려갈 것"이라면서도 "오늘 발표된 교통 대책을 보면 광명사거리역이 더블 역세권이 될 예정이라 장기적으로는 이 지역 부동산에 호재라고 본다"고 말했다.

신도시 지정된 광명 시흥…주택 매매는 줄고 전셋값 오를 듯
광명뉴타운 인근 철산동에서 재건축 사업이 진행되는 철산주공아파트도 비슷한 반응을 보인다.

철산주공 4개 구역(4·7·8·9·10·11단지)은 사업이 마무리되면 7천400가구 규모의 새 아파트가 공급된다.

이중 사업이 가장 빠른 4단지(철산센트럴푸르지오)는 내달 입주를 앞두고 있다.

정밀안전진단 절차를 진행 중인 12단지와 13단지는 각각 1천800가구, 2천460가구 규모로 재건축을 추진 중이다.

철산주공13단지 인근에 있는 중개업소는 "당분간 매매는 관망세를 예상하지만, 13단지는 다음 달 나올 안전진단 결과에 따라 가격이 오를 수 있다"면서 "전셋값도 광명뉴타운과 철산주공에서 최근 입주 물량이 쌓이면서 전셋값이 일시적으로 하락했는데, 지난 주말부터 전세 문의 수요가 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시흥시 은행동에 있는 중개업소의 한 중개사는 "전셋값이 워낙 올라 돈을 좀 더 보태 매매를 하려는 수요가 많다"면서 "신도시 지정으로 다시 매매를 미루고 청약을 시도하려는 수요가 늘면 전세난이 더 심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토지보상금을 놓고 정부와 토지 등 소유주와의 갈등이 불거지면서 사업 추진이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광명·시흥지구는 2010년 광명시 광명동, 시흥시 과림동 일대 1천740만㎡에 9만5천가구 규모의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다가 주민 반대 등으로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었다.

결국 2014년 지구 지정이 해제되고, 2015년 난개발을 막기 위한 특별관리지역으로 재지정됐다.

광명14구역 조합 이사인 김충구(80)씨는 "토지주들에게 충분한 토지 보상과 지원이 이뤄지는지 여부가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에 관건"이라며 "실제 광명시흥지구는 토지주들의 반대로 2014년에 보금자리주택지구가 해제된 적이 있다"고 지적했다.

광명시 광명동에서 영업하는 공인중개사는 "이면도로나 맹지를 가진 토지 소유주는 환영하겠지만, 도로변에 땅을 가진 소유주들은 토지 수용에서 정부와 마찰을 빚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신도시 지정된 광명 시흥…주택 매매는 줄고 전셋값 오를 듯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