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전문가 초청해 독도 평화관리 방안 논의
경북도·도의회, 일본 '죽도의 날' 조례 폐기 촉구
경북도는 22일 일본 시마네현이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의 날' 행사에서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에 대한 터무니 없는 주장을 반복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죽도의 날' 조례를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도는 이철우 지사 명의 성명에서 "독도 침탈 야욕을 버리지 못하는 일본은 역사 왜곡을 즉각 중단하고 죽도의 날 조례 등 한일 우호 관계 회복을 방해하는 조치를 철폐하는 등 진심 어린 사죄와 반성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일본 정부와 시마네현은 역사 앞에 진실할 수 있는 용기를 갖고 독도 침탈에 대한 반성과 사죄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로 나아가자"고 말했다.

경북도의회 역시 고우현 의장 명의 성명을 내고 일본의 독도에 대한 영토 도발을 규탄했다.

고 의장은 "독도에 방파제와 입도지원센터를 하루빨리 만들어 일본이 더는 헛된 도발을 꿈꿀 수 없게 해야 한다"며 "일본은 제국주의 침략사의 어두운 과거를 떨쳐내고 국제사회 보편적인 가치와 기준에 맞는 행동으로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에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경북도·도의회, 일본 '죽도의 날' 조례 폐기 촉구
한편 경북도는 이날 전문가들을 초빙해 독도평화관리 민관합동회의를 열고 일본의 허위 주장에 대응하는 전략과 지방자치단체 역할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전문가들은 영토주권 문제는 중앙 정부에 맡기고 지자체는 독도를 이용, 관리, 보존하는 주체가 돼야 한다는 전제하에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영토주권 내실화, 양국 상호 이해와 이익 증진을 위한 민간교류 확대, 도민 공감대 형성을 전제로 한 시마네현과 교류 재개 등을 경북도에 주문했다.

이철우 지사는 "그동안 갈등 관계를 기조로 대결과 긴장 속에 풀어가던 독도 이슈를 평화 지향 및 도민에게 이익이 되는 평화관리 측면에서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전문가들이 제안한 여러 의견을 검토해 평화의 상징으로 독도를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