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마지막 날인 14일 오후 전국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 정체가 나타나고 있다.  사진=뉴스1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4일 오후 전국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 정체가 나타나고 있다. 사진=뉴스1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4일 오후 전국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 정체가 나타나고 있다. 오전에는 고속도로 흐름이 원활했으나 오후 들어 정체가 확산하는 흐름이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기준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은 청주 분기점∼옥산, 목천 부근∼천안 분기점, 양재 부근∼반포 등 총 30㎞ 구간에서 차량이 거북이 걸음을 하고 있다.

부산 방향의 경우 한남∼서초, 신길 분기점∼수원 등 총 13㎞ 구간의 정체가 나타나고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서울 방향은 당진∼서해대교 부근 등 총 21㎞에서 차들이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모습이다. 목포 방향의 경우 차량 흐름이 원활한 상태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옛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일산 방향은 장수∼송내 등 8㎞ 구간에서, 구리 방향은 계양∼송내 등 7㎞에서 차들이 밀리고 있다.

영동고속도로는 인천 방향 여주휴게소∼호법분기점 부근 등 총 14㎞에서 소통이 막힌 상태다.

오후 5시 기준 승용차로 전국 주요 도시에서 출발해 서울 요금소에 도착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부산의 경우 4시간 30분으로 예상된다. 또한 광주까지는 3시간 40분, 대구까지는 3시간 30분, 강릉까지는 2시간 50분 등으로 추산됐다.

도로공사는 이날 정체가 오후 3∼4시 절정을 이룬 후 오후 9∼10시께에는 해소될 것으로 관측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