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주시 나눔의 집에 세워진 돌아가신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흉상.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 집에 세워진 돌아가신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흉상. /사진=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정복수 할머니가 12일 오전 별세했다. 정 할머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중 최고령으로 경기 광주 '나눔의 집'에서 생활하다 최근 입원한 상태였다.

경기 광주 '나눔의 집'은 이날 "2013년부터 나눔의 집에서 생활하다 최근 노환 등에 따른 건강악화로 입원했던 정 할머니가 별세했다"고 밝혔다. 할머니와 유가족의 뜻에 따라 장례는 기독교식 가족장으로 비공개 진행되고, 할머니의 행적 등 자세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는다.

정 할머니는 일찍 사망한 언니의 호적에 따라 주민등록상 1916년생으로 등록돼 지금까지 105세로 알려졌으나 실제 나이는 98세다.

정 할머니의 별세로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 중 생존자는 16명에서 15명으로 줄었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지난 10일 나눔의 집 방문 당시 입원해 계셔서 다시 회복되시길 바랐는데 별세 소식을 접하게 돼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정부에 등록된 피해자 중 생존자는 단 열다섯 분이다. 여가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분들께서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을 위한 사업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