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위원 선출 미뤄지며 조사도 늦어져…4월 초 개시 예상"
정근식 진실화해위원장 "역사 시각차, 토론하며 의견 수렴할 것"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 정근식(64) 위원장은 역사관 논란이 일고 있는 일부 위원들에 대해 "토론하며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10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일부 언론과 유족, 희생자 단체에서 우려하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아직 위원회에서 그러한 관점을 드러낸 것은 아니다"라며 이처럼 말했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에 따르면 2기 진실화해위는 대통령 지명 1명, 국회 선출 8명으로 구성된다.

국회 선출위원 8명 중 절반은 여당이, 나머지는 야당이 추천한다.

지난달 국회가 선출한 국민의힘 추천 위원은 차기환 변호사, 김광동 나라정책연구원장, 이옥남 시장경제와민주주의연구소장, 정진경 변호사 등 4명이다.

이 중 정 변호사는 성추행 이력 논란이 인 뒤 자진해서 사퇴했고, 나머지 위원 내정자들은 역사의식 논란이 불거졌다.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피학살자 전국유족회 등 과거사 피해자 단체들은 이달 2일 국회 앞 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이 추천한 내정자 3명은 모두 5·18민주항쟁과 제주 4·3항쟁을 '민중 폭동'으로 규정했던 전력 등에 비춰 볼 때 심각한 부적격자"라고 주장하며 이들을 즉각 교체할 것을 요구했다.

정 위원장은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는 있을 수 있고, 그 차이는 오히려 사건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시간이 걸릴 수는 있지만 토론하고 의견들을 최대한 잘 수렴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물론 위원회의 기본 목적에 찬동하지 않는 위원들은 안 된다"면서도 "지금까지는 위원회가 열리지 않아서 그 위원들이 찬동하지 않는다고 말할 순 없다.

국회에서 선출한 분들이기에 위원회 목적에 찬동하는 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위원들의 행태가 어떻다고 섣부르게 말할 순 없고 아직 일을 시작도 안 했는데 그렇게 평가하는 건 본인들 입장에선 억울할 수 있다"며 "위원장은 서로 다른 사람들을 포괄해서 옳은 방향으로 원래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받으면 된다"고 했다.

정근식 진실화해위원장 "역사 시각차, 토론하며 의견 수렴할 것"
◇ "신청사건 1천700건…국회 협조해야 위원회 구성"
위원회는 지난해 12월 10일 형제복지원 사건을 첫 진상규명 신청사건으로 접수하며 출범했지만 위원 선출 작업이 마무리되지 않아 조사 개시가 두 달째 미뤄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정 변호사 사퇴로 공석이 된 위원 후보 1명에 대해 낸 공고를 지난달 마감했다.

정 위원장은 "국회 의사국에 공문을 보내 선출 일정을 잡아달라고 요청을 해놓은 상황"이라며 이달 말 본회의가 열려 위원 선출 안건이 통과되길 기대했다.

위원 8명 임명이 마무리되는 시기는 다음 달 초로, 전원위원회에서 첫 조사 개시 결정이 이뤄지는 때는 4월께로 예상했다.

그는 "이달 초 여야가 원포인트 본회의라도 열어 처리하길 희망했다"면서 "신청사건이 1천700건 정도가 쌓이는 등 일이 밀리고 있고 피해자들 대부분이 연로해 작년까진 생존해 있었는데 올해 돌아가셨다는 분들이 많다"고 토로했다.

정 위원장은 "위원회가 구성돼야 사무처장이 임명되고 직원 채용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는데 더는 미룰 수 없어서 일단 채용공고를 올려둔 상황"이라며 "아무쪼록 국회는 빨리 협조를 해주고 국민들은 양해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달 말부터는 진상규명 신청이 없는 시·군·구에 가서 신청을 독려하고 쟁점이 있는 핵심적인 사건들을 검토하는 작업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위원장은 "위원회는 진실규명뿐 아니라 과거 공권력의 오·남용으로 피해받은 분들을 치유할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나아가 국가와 피해자,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화해가 중요한 임무"라며 "징벌적인 것보다는 치유적 의미의 화해를 위해선 책임자들의 진솔한 고백과 사과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