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이 인공지능(AI) 보조교사를 붙여 기초학력 부진 학생을 돕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학생 평가에도 AI 플랫폼을 활용하고, 컴퓨팅 사고력 교육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한 예산으로 2025년까지 약 475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서울교육청은 9일 이런 내용을 담은 ‘AI 기반 융합 혁신미래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을 발표했다. 서울교육청은 우선 탈북자나 다문화 가정의 언어·문화격차 해소를 위한 ‘마중물학교’를 올해 20개교 지정하고, 상담용 AI 보조교사를 시범적용한다. 난독·난산·경계선 지능 학생 등 기초학력 부진 학생 2000여 명을 선정해 AI 보조교사를 우선 도입하기로 했다. 시범적용 결과를 바탕으로 AI튜터 도입 학생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일반적인 학생 평가에도 AI 플랫폼을 활용한다. 활동 및 실습 중심으로 표준화된 교육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생에게 개별 맞춤형 지도를 할 계획이다. 개인화된 교육활동 분석으로 학습결손을 방지하고, 취약계층의 교육 격차도 해소한다는 구상이다. 다만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AI가 직접 학생부 점수를 산출하는 것은 아니고, 학생 성장을 돕는 데 교사가 AI의 도움을 받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교육에 적용될 AI 기술은 민간기업들과 협력해 도입하기로 했다. AI의 무분별한 정보 수집 등을 방지하기 위해 ‘교육용 AI 알고리즘’ 가이드라인을 별도로 정하고 이에 따라 민간 기술을 도입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