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대회에 올해 사업계획 제출…"내년 대선 흔들 수 있는 투쟁 필요"
민주노총 "올해 11월 110만명 총파업…전 조직적 역량 투입"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올해 11월 110만명의 전 조합원이 참여하는 대규모 총파업에 나서기로 하고 그 준비작업에 조직적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민주노총 집행부는 5일 개최한 정기 대의원대회에 제출한 올해 사업계획에서 11월 총파업을 핵심 사업으로 제시했다.

대의원대회는 조합원 500명당 1명꼴로 선출된 대의원으로 구성되는 의결 기구로, 민주노총은 매년 초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그해 사업계획을 확정한다.

이번 대의원대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 40개 회의장을 연결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민주노총은 사업계획에서 '110만 총파업 투쟁'을 첫째 목표로 꼽고 "1년을 준비하는 투쟁"이라며 "총파업 성사를 위해 전 조직적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총파업의 필요성에 관해 "한국 사회의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한 투쟁이 절실하다"며 "2022년 대선을 앞둔 시기에 대선판을 흔들 수 있는 투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는 "개혁적 노동정책을 포기하고 '혁신 경제'를 앞세운 친(親)재벌 정책으로 돌아섰으며 경제 위기 상황에서 이런 경향은 더욱 심화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노총 "올해 11월 110만명 총파업…전 조직적 역량 투입"
민주노총은 다음 달 총파업 세부 계획을 확정해 4월까지 1만명의 총파업 실천단을 꾸리고 6월에는 비정규직 노동자 총력 투쟁을 조직함으로써 대정부 투쟁 분위기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민주노총의 올해 사업계획에는 노동절인 5월 1일 자체 방송국 설립 계획도 포함됐다.

민주노총은 올해 안으로 유튜브 구독자 30만명을 확보하고 현 집행부 임기 마지막 해인 2023년까지 이를 100만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또 특성화고 등 직업계고와 2년제 전문대 학생 등을 대상으로 노조 홍보 활동을 벌여 예비 노동자인 청년을 대거 민주노총 조합원으로 조직하는 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전임 집행부가 지난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화에 참여한 데 대해서는 '해고 금지' 등의 노동계 요구가 합의안에 명시되지 않는 등 한계가 있었다며 "결과적으로 정부와 자본이 주도하는 현실론에 머물게 됐다"고 비판했다.

양경수 위원장이 이끄는 새 집행부의 투쟁 중심 노선을 재확인한 셈이다.

이날 대의원대회에서 민주노총 조합원 수는 작년 말 기준으로 103만5천162명으로 보고됐다.

이는 전년(98만7천777명)보다 4.8% 증가한 규모다.
민주노총 "올해 11월 110만명 총파업…전 조직적 역량 투입"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