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김진숙 복직은 국가폭력 청산 관점에서 해결해야"
국가인권위원회는 한진중공업 해고노동자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지도위원의 복직에 대해 "우리 사회가 해결하지 못한 잘못된 과거에 대한 반성"이라며 해결을 촉구했다.

인권위는 4일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 명의로 성명을 내고 김 위원의 복직을 "단순히 개인의 명예회복을 넘어서는 인간 존엄성의 회복"이라고 규정하며 이처럼 밝혔다.

인권위는 김 위원을 '국가폭력의 희생자'라고 부르면서 "그의 복직은 군부 독재 시대에 자행된 국가폭력의 어두운 과거를 청산하고 우리 사회를 좀 더 따뜻한 인간 존중의 사회로 변화시키는 보편적 인권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가 얼마나 인권과 생명을 존중하는지 그 수준을 가늠하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한진중공업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관련 기관들이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보여 달라고 요청했다.

김 위원은 1986년 노동조합 대의원에 당선된 뒤 열악한 노동 환경과 노조의 어용성을 지적하는 유인물을 제작·배포하는 활동을 벌이다 경찰에게 고문을 당했다.

사측은 이 기간 김 지도위원이 무단결근했다는 이유로 해고했다.

2009년 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는 부당한 공권력 탄압에 따른 해고를 인정하고 복직을 권고했으나 지금까지 사측은 응하지 않고 있다.

송경동 시인 등 '리멤버 희망버스 기획단'은 김 위원의 복직을 요구하며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약 50일간 단식 농성을 하고 있으며, 암 투병 중인 김 위원은 지난해 12월 30일 부산에서 출발해 서울로 도보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