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서 처음 발견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에서 유행하면 올봄 4차 대유행이 올 수 있다는 정부 진단이 나왔다. 방역당국은 뒤늦게 해외 입국 자가격리자의 관리·감독을 강화하기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4일 “올해 3~4월 코로나19 유행이 다시 올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방역당국도 그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에 급속도로 확산하면 또 다른 유행 고비가 올 수 있다는 의미다. 길어진 거리두기로 피로감이 높아지고 현장 불만이 커지는 것도 코로나19 유행 위험 요인으로 꼽았다. 이달 중순부터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 ‘코로나 종식’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거리두기 등에 소홀해지기 쉽다.

정부는 변이 바이러스 차단을 위해 해외 입국자의 자가격리 수칙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 3일 외국인 변이 바이러스 집단감염 사례에서 수칙 위반 사항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뒷북 대응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자가격리 위반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할 것”이라며 “일부 전문가가 임시생활시설 등 시설 격리를 활용하는 의견을 주고 있는데 이는 자원 등을 고려할 때 여의치 않다”고 했다. 매일 국내에 들어오는 해외 입국자는 평균 4000명 정도다. 이들을 모두 2주간 격리하면 5만6000명을 격리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국내 코로나19 환자는 3일 하루 451명 늘었다. 감소세를 보이던 유행 곡선은 지난주부터 정체기를 맞았다. 윤 반장은 “감소로 이어질지, 증가로 이어질지 판단이 어렵다”고 했다. 방역당국은 국내에 코로나19에 감염됐거나 감염됐다 회복해 몸속에 항체를 갖고 있는 사람이 0.1% 정도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