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김해박물관‧(재)우리문화재연구원과 공동으로

국립부경대학교박물관(관장 이근우)이 국립김해박물관(관장 오세연), (재)우리문화재연구원(원장 곽종철)과 함께 오는 5일과 19일 ‘가야인, 바다에 살다’ 공동학술대회를 연다.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가야의 해양문화를 다양한 시각에서 연구, 복원하기 위해 세 기관의 관련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5일 열리는 제1부 행사는 ‘바다와 가야인의 생업 활동’을 주제로 △가야인의 대형 어류 포획과 활용법(동서문물연구원 유병일) △금관가야의 수운항로의 시기별 변화(경북대 지리학과 황상일) △가야지역 사슴수렵에 관한 검토(기장군청 이수연) △인골에 남겨진 해양문화(부경대 사학과 이하얀) 등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19일 제2부 행사에서는 ‘바다를 통한 가야인의 교류’를 주제로 △변한의 대외교류(부산대 고고학과 이창희), △문헌으로 본 가야의 대외관계(국립해양박물관 백승옥) △가야와 중국의 교류(부산대 고고학과 김일규) △고고자료로 본 가야와 왜의 교류(부경대 박물관 조성원) 등 발표와 토론이 열릴 예정이다.

이근우 관장은 “한국연구재단 국립대학 육성사업으로 마련된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당시 동북아시아 국제교역의 중심 역할을 했던 가야와 가야인의 활약을 재조명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온라인으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국립부경대학교박물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누구나 시청 및 참여할 수 있다. 자료집은 당일 국립부경대학교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