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회, 간, 천엽, 회….

한국엔 생으로 먹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음식들은 기생충 문제에서 자유로울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지 않다'입니다.

민물고기에는 간디스토마라는 기생충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민물고기 회를 먹으면 감염되기 쉽다는 것인데요. 이 기생충에 감염되면 담낭염, 담관염, 패혈증 등을 유발하고, 담도암 발생 위험을 4.8배 높인다는 학계 보고도 있습니다. 간디스토마의 전국 평균 감염률은 2%안팎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강가 주변으로 가면 감염률은 더 높아지는데요. 2011년 충북 옥천지역 주민들의 경우 간디스토마 감염률은 24.1%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곱창집 소 생간 먹었다가 '날벼락'…기생충이 위험한 이유 [임락근의 식스센스]
소고기는 어떨까요? 돼지의 사육환경이 개선되면서 돼지마저 덜 익혀서 먹어도 될 정도가 됐다면, 소고기도 안전하지 않을까요? 기생충 전문가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는 "소의 간만 조심하면 된다"고 말합니다. 소에는 민촌충이란 기생충이 살기 쉽지만 이 기생충은 인체에 들어와도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합니다. 육회나 레어 스테이크를 먹어도 큰 문제가 없는 이유죠.

다만 소의 간에 있는 개회충이라는 기생충은 이야기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이 기생충이 사람의 몸 속으로 들어오면 간뿐만 아니라 눈, 뇌에도 들어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네요. 인기 아이돌그룹 B1A4의 산들은 방송에 나와 소의 생간을 먹다가 기생충에 감염됐던 일화를 직접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곱창집 소 생간 먹었다가 '날벼락'…기생충이 위험한 이유 [임락근의 식스센스]
육류뿐만 아닙니다. 유기농 채소 역시 가축의 분뇨를 이용해 재배하기 때문에 사람이 이를 먹었을 때 기생충에 감염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과학적 근거가 있는 이야기일까요?

이처럼 사람은 언제 기생충에 감염될지 모르는 환경 속에서 살아갑니다. 그렇다면 정기적으로 구충제를 먹으면 괜찮은 걸까요? 또 만약 기생충에 감염됐다면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서민 교수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조하세요 ※
곱창집 소 생간 먹었다가 '날벼락'…기생충이 위험한 이유 [임락근의 식스센스]
기획 한국경제 총괄 조성근 디지털라이브부장
진행 임락근 기자 촬영 고원일 PD 편집 고원일 PD 제작 한국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