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가운데 어린이는 격리보다는 자택치료를 고려해야 한다는 국내 연구진의 주장이 제기됐다.

최은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교수팀은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0∼18세(중간값 4세) 어린이 53명의 서울 소재 시설 격리 사례를 분석해 이같이 결론 내렸다고 1일 밝혔다.

연구진은 어린이 확진자의 증상 발현부터 격리시설 진입까지 걸린 시간을 측정하고 시설 격리의 유용성을 평가했다. 아울러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은 보호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어린이로부터 격리시설에서 감염될 가능성도 조사했다.

연구 대상 어린이는 모두 경증 혹은 무증상 감염자였고, 격리 기간은 중간값 기준 12일이었다. 대상자는 무증상일 경우 10일째 격리해제됐고 유증상 환자의 경우 증상 발현 14일째에 격리해제됐다.

연구 결과 유증상 어린이의 총 유증상 일수 144일 중 109일(76%)은 격리시설 입소 시점 전에 해당했다. 입소 이후 어린이들의 임상적 경과에는 눈에 띄는 점이 없었다. 유증상 어린이 약 39%(16명)는 격리시설에 들어가기 전 이틀 이상의 시간을 집에서 가족과 함께 보냈다.

또 격리시설 내 마스크를 쓰고 손 세정을 철저히 한 비감염 보호자 15명은 한 명도 감염되지 않았다. 이들은 가운, 장갑, 고글 등 보호장구는 착용하지 않았다.

한편 국내 방역 당국은 증상이나 나이와 관계없이 모든 감염자를 지정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의 지정된 시설에 격리한다. 연구팀은 대체로 코로나19를 저절로 극복하는 아이들에게 의료 및 인적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투입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연구팀은 "연구 결과 아이들이 코로나19 전파력과 증상이 극대화될 시기에 이미 집에서 안전하게 치료받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며 "가벼운 코로나19에 감염된 아이들은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보호자와 함께 안전하게 집에 머무르는 것"을 제안했다.

연구 결과는 '대한의학회지'(JKMS) 최신호에 게재됐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