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 코로나19로 어려운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에 '300억원 푼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21일 신년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300억원의 재원 마련을 위해 시의회와 빠른 시일내에 협의해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시 제공






올해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해 300억원을 마련해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지역의 소상공인, 골목상권 상인, 중소기업인 등 힘겹게 하루하루 버텨내고 있는 시민들을 핀셋 지원할 계획입니다.”

염태영 수원시장는 21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열린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는 전날 경기도가 전 도민을 대상으로 1인당 10만원씩 2차 경기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결정한데 따른 것으로, 수원시가 자체적으로 재원을 마련해 선별방식으로 지원하겠다는 것으로 풀이 된다.
염 시장은 이어 경기도가 재난기본소득을 전 도민에게 보편적으로 지급하기로 한 만큼 수원시는 더 어려운 대상과 업종을 선정해 촘촘하게 지원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시는 이를 위해 조만간 추가경정예산 300억원 재원 마련 계획을 시의회와 협의해 확정할 방침이다.

시의 이 같은 방침은 최근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가 소상공인과 특수형태 고용근로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선별 지급하기로 의견을 모은데 따른 것이다.

염 시장은 이날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최선책은 예방이라며, 지난 1년간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그동안을 시민보호 대책들을 소개했다.

그는 지난해 122일 코로나19 발생과 함께 감염증 대응 TF팀을 구성해 대응해 인구 10만명 당 확진자 수는 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뒤에서 3번째라는 성과를 냈다고 자평했다.

이 같은 성과는 지난해 2월 전국 지자체 처음으로 확진자의 접촉자 임시생활시설 운영, 3월 해외 유입 확진자에 대한 해외입국자 관리스템도입 등 시 자체 방역시스템 구축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최근의 3차 대유행 시기에는 올해 1월부터 임시생활치료센터도 운영해 경증 환자가 병상을 배정받을 때까지 치료받는 시스템도 구축했다고 덧붙였다.

염 시장은 이 같은 시의 방역시스템은 전국으로 확산돼 ‘K-방역의 본보기가 됐다고 강조하며 일상적인 감염병 대응 체계 강화를 위해 장안구보건소 등 4개 보건소에 감염병대응팀을 신설해 시민의 안전을 지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그러면서 올해 지역일자리 36000개를 창출해 청년 실업을 줄이는 등 질 높은 일자리 창출 계획도 밝혔다.

이 밖에 염 시장은 위기 아동 발굴을 위한 노력 지속을 핵심으로 하는 안전도시 조성,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으로 골든타임 확보’, 상가 임대료를 할인하는 착한 임대인 운동동참 임대인 지방세 감면 혜택 등을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도 강했다.

한편 염 시장은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을 올해 최우선 목표로 삼아 모든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말을 맺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