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게놈특구사업 조성 협약식이 지난 12일 울산 산학융합지구에서 열렸다. 앞줄 왼쪽 네 번째부터 이용훈 UNIST 총장, 송철호 울산시장, 구자록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원장.  울산시 제공
울산시 게놈특구사업 조성 협약식이 지난 12일 울산 산학융합지구에서 열렸다. 앞줄 왼쪽 네 번째부터 이용훈 UNIST 총장, 송철호 울산시장, 구자록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원장. 울산시 제공
울산시가 개인 유전자 정보인 게놈(genome)을 바이오산업 등에 활용하기 위한 사업 추진에 본격 나선다.

울산시는 2022년 11월까지 2년간 총사업비 407억원을 들여 UNIST(울산과학기술원)와 울산 테크노일반산업단지 등 5개 지역에 1.19㎢ 규모의 게놈 특구를 조성한다고 19일 발표했다.

울산시는 지난해 7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받았다.

울산시 관계자는 “규제특례 적용으로 연구에서 얻은 유전 정보 빅데이터를 바이오산업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게 돼 코로나19 백신이나 각종 감염병 치료제 개발이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핵심사업은 유전정보 분석과 산업적 활용을 위한 바이오데이터팜 구축이다. 바이오데이터팜에는 102페타바이트(PB) 용량의 게놈 바이오데이터가 저장된다. 1PB는 약 100만 기가바이트(GB)로 영화(약 6GB) 17만4000편을 담을 수 있는 용량이다. 울산시, 울산정보산업진흥원, UNIST, 울산대병원, 울산병원과 11개 바이오 기업 및 인공지능(AI) 기업이 이 사업에 공동 참여해 이르면 올해 완성한다.

울산시는 이를 기반으로 바이오헬스케어와 정밀의료 서비스산업을 활성화하고 심혈관 질환 등의 맞춤형 진단 마커를 개발할 예정이다. 감염병 대응을 위한 유전체 분석 및 신약 개발 등에도 나서기로 했다.

울산시는 원활한 사업화와 미비한 법적·윤리적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시 산하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인체유래물은행, 분양심사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국가기술표준원 등과 협의해 유전체 분석과 임상 데이터 자료 관리체계를 표준화해 기업들이 연구개발에 속도를 내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올해 한국인 1만 명 게놈 빅데이터 사업도 완료할 계획이다. AI 슈퍼컴퓨팅 기술을 기반으로 질병예측 진단 백신 치료제 개발 등에 나서 100세 무병장수 시대를 울산에서 열어간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울산시는 이들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면 울산에 첨단 바이오 산단 구축과 100만 명 국가 바이오빅데이터 사업 참여, 국립게놈기술원 유치 등의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는 사업 영역이나 성과 확대 등으로 특구 확장이 필요할 경우 사업기간을 2년 연장하는 규제자유특구 계획 변경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세계 게놈산업 시장 규모는 2023년 269억달러로 전망된다”며 “울산을 세계적인 바이오헬스 중심 도시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