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관련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안정적으로 감소할 경우 검토하겠다고 18일 밝혔다. 오는 31일까지는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코로나19 상황 브리핑에서 "환자가 안정적으로 줄어들면 2주 뒤 거리두기 단계 조정이나 방역수칙을 완화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이날 신규 확진자는 0시 기준 389명이다. 지난해 11월25일 382명 이후 54일 만에 300명대로 내려왔다.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확진자 300∼400명대는 주말 영향이 상당히 높은 수치로 추이를 봐야 한다"며 "겨울철이고 변이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도 있는 등 위험요인이 상당해서 거리두기 조치는 31일까지 이어질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을 오후 9시까지로 제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이달 말까지 연장했다. 하지만 대구와 경주시 등 일부 지자체가 오후 11시까지 영업을 허용하기로 했다가 철회하기도 했다.

손 반장은 "집합금지 조항이나 거리두기 세부 내용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동등한 권한을 갖고 있다"며 "방역완화 조치에 대해선 중수본도, 총리실도 사전에 듣지 못했고 다른 지방자치단체도 사전에 인지하지 못해 문제가 제기됐다"고 했다.

유흥주점과 헌팅포차 업주를 중심으로 집단행동 움직임을 나타나는 것 관련해 손 방장은 "재확산 위험성이 높고 발생 환자 수가 많은 편이라 방역 자체를 일시에 급격하게 완화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계속 확진자 수가 낮아질 수 있다면 2주 뒤에는 더 완화할 수 있다고 본다"며 했다.

윤진우 기자 jiin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