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파운드리 전문기업인 DB하이텍이 채용형인턴을 모집중이다. 지난해 입사자들이 함께 회사 옥상에서 단체사진을 찍었다. /DB하이텍 제공
반도체 파운드리 전문기업인 DB하이텍이 채용형인턴을 모집중이다. 지난해 입사자들이 함께 회사 옥상에서 단체사진을 찍었다. /DB하이텍 제공
국내 2위, 세계 10위(2020년 4분기 기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업체인 DB하이텍의 경기 부천·충북 음성 상우 공장은 현재 완전 풀가동 중입니다. 평소엔 고객사의 갑작스러운 추가 주문을 소화하기 위해 생산능력의 5%는 비워두지만 최근 가동률을 100%로 올린 것이죠. 이유가 뭘까요? DB하이텍 관계자는 "국내외 팹리스(반도체 설계전문업체)의 주문이 쇄도하면서 올 상반기까지 추가 생산 여력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쉴새없는 주문에 풀가동중인 DB하이텍이 채용형인턴을 모집합니다. 허예진 DB하이텍 인사팀 책임은 "합격자의 경우 2월16일부터 6월말까지 4개월간 인턴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졸업자나 올해 2월 또는 8월 졸업을 앞둔 사람을 대상으로 지원을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허 책임에게 이번 채용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이번 채용은 1월에 수시채용으로 하게 된 이유는 뭔가요

"DB하이텍은 2019년부터 상·하반기 1회씩 인턴 채용을 진행 중이며, 이번 채용 역시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인턴 채용입니다."

▶채용형 인턴기간(2/16~6/30)이 학기 중인데, 학부생의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번 채용전제형 인턴은 기 졸업자 및 수료자 중심으로 모집을 진행합니다. 학부생의 경우, 4월경에 계획되어 있는 공채전형에 지원 부탁드립니다."

▶자소서 항목(인재상/역량/지원동기)이 범용적인 질문인 것 같습니다.

"DB하이텍 자기소개서 항목은 회사 인재상과 연계된 성취경험, 직무역량 관련 학습경험과 강점, 지원동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항목의 서류전형에 대한 팁을 드리자면, 1번 항목은 당사 인재상을 명확히 알고 있는지, 선택한 인재상과 관련된 경험을 서술했는지, 그 경험을 통해 해당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만한 경험상의 태도를 갖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2번 항목은 직무 지식, 학습노력, 관심의 정도를 평가합니다. 모집분야 및 직무가 세부적으로 기재된 만큼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세세한 이해가 매우 중요합니다. 3번 항목은 회사에 대한 관심 및 본인의 직업관에 관한 문항입니다. 지원자 본인이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갈래의 길 중에서, 왜 이 회사의 이 직무인지 곰곰이 생각해보신 후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서류전형에서는 주로 전공학점 평가가 주를 이루나요

"모집 전공은 필수요건이며, 학점은 자격요건의 최소 조건(전학년 평균B 이상)만 충족하면 됩니다."

▶AI역량검사에서도 탈락이 많이 되나요? 아니면 면접을 위한 보충자료로 활용되는 건가요

"AI역량검사는 시행사의 탈락기준을 주로 참고하여 합격 가부를 판단합니다. 또한 면접 시, 참고자료로 활용됩니다."

▶화상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는지요

"채용전제형 인턴 면접 시 1회, 인턴 기간 중 공채 2차면접에 편입되어, 최종면접이 진행 됩니다. 수시 채용도 일반 공채 신입사원 전형 기준에 준하여 채용프로세스가 진행됩니다.
면접은 개발직무 석사의 경우 전공 PT면접으로 진행되고, 학사의 경우 다대다 직무역량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인턴기간중에는 주로 어떤 것을 하는지요

"업무 수행을 위한 학습 및 업무 OJT 진행 후 신입사원 수준의 실무를 수행합니다."

▶인턴중에는 어떤 평가를 하나요

"업무 사수에 의해 월1회씩 학습역량 및 태도, 조직적합성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약 3개월 이후 최종면접이 진행됩니다."

▶채용형인턴은 대부분 정규직으로 입사를 하게 되는 건가요

"정규직 전환율이 높은 편입니다."

▶엔지니어 연구개발 부서의 학사:석·박사 비율은 어떤가요

"연구개발 부서는 석사 이상 학위자의 비율이 높은 편이지만, 올해부터 우수한 학부 신입사원의 비율을 높여가고자, 일부 직무의 경우 학부 이상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석사 입사자는 학사와 대우,급여 등이 어떻게 다른지요

"수학기간만큼(2년) 경력을 인정하며, 그에 상응하는 연봉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자사 DDI(회로설계:Display Driver IC)제품은 주로 어디에 공급하는지요

"주로 국내 및 중국 주요 디스플레이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은 파운드리가 주인데 왜 자사제품용 DDI 인력을 채용하는지요

"DB하이텍은 파운드리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칩을 설계, 생산하는 Brand사업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Brand사업은 대형 LCD/OLED제품과 모바일 및 IT OLED 제품의 IC칩을 자체 제작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자소서 작성법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