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인공지능(AI) 기반 행정안내 서비스 '국민비서'를 통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안내를 진행하기로 했다. 지난해 '마스크 대란'을 반면교사로 삼아, 백신 접종때에는 혼란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행정안전부는 다음달 운영을 개시하는 '국민비서'를 통해 코로나19 백신 안내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7일 발표했다. 국민비서란 네이버 앱 등 애플리케이션, 카카오톡, 문자메시지 등 채널을 통해 사전 설정만 해놓으면 민방위 교육이나 교통범칙금, 건강검진 등 각종 행정 정보를 때맞춰 제공해주는 비대면 서비스다.

행안부는 국민비서 서비스를 통해 백신 접종을 신청을 할 수 있는 링크를 전달하고, 국민들이 백신 예약 시기 알림을 안내받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행안부는 "국민비서를 통해 백신 접종을 신청하면 1차, 2차 예약 시기 알림을 안내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질병청으로부터 구체적인 백신 관련 절차와 접종시기, 접종전후 유의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전달받고 국민비서를 통해 국민들에게 알리는 절차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만섭 행안부 정책기획관은 이날 설명회에서 "2~3월 75만명 초기 백신 접종자는 의료인과 고령자로 정해져 있다"며 "일반인에 대한 접종을 시작하는 4~5월부터 국민비서를 연계한 플랫폼을 통해 국민들에게 접종을 안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행안부는 또 지자체가 무증상·경증환자를 수용하기 위해 운영하는 생활치료센터 예비시설 20곳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밝혔다. 현재 59곳 외에 유사시 동원 가능한 예비시설을 추가로 확보함에 따라 현재 1만486명인 지자체 생활치료센터 입소정원이 6244명 늘어난다.

아울러 고용 한파와 소비위축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발행 예정인 지역사랑상품권 15조원 가운데 4조5000억원을 1분기 안에 발행키로 했다. 상품권은 10% 할인판매한다.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하는 지자체 등에는 특별교부세를 이달 중 조기에 지원한다. 통상 3월 이후인 특교세 교부 시기를 앞당겨 지자체가 지역 상황에 따라 임시선별검사소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확진자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