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행리단길에서 관광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수원 화성행리단길에서 관광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관광테마골목 7곳을 관광명소화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최용훈 도 관광과장은 “수원 화성행리단길 등 도내 색다른 매력을 지닌 골목길을 체계적으로 개발해 특색 있는 관광테마 골목의 관광명소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도는 올해 14억3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난 4월 도내 시·군 대상 공모를 거쳐 수원 행리단길, 안산 원곡동 다문화 음식거리 등 7곳을 관광테마골목 관광명소화 대상지로 선정했다. 이어 7월부터 전문가 자문 및 컨설팅, 골목길 활성화 사업, 홍보 등을 거쳐 이달 사업을 완료했다.

도는 먼저 맞춤양복점이 밀집한 평택 신장쇼핑로 활성화를 위해 양복 장인의 역사와 이야기가 담긴 스토리텔링으로 골목의 특색을 최대한 살렸다. 이곳은 미군기지가 있어 국내 처음으로 서양 의복이 유입돼 전국의 멋쟁이들이 모였던 지역이다. 양복 장인들의 이야기를 만들고, 지역의 우수한 관광 콘텐츠와 연계해 홍보를 강화했다.
경기도 '테마골목' 어디까지 가봤니?
안산 원곡동 다문화 음식거리는 외국인 노동자들의 삶과 세계 음식을 주제로 스토리텔링을 만들었다. 이곳이 세계 각국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지역이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세계 음식 식료품점 6곳과 세계 음식 식당 2곳 등이 있다.

이천 도자예술마을 회랑길은 옛날 도예가의 삶을 스토리텔링해 시간여행에 빠질 수 있도록 콘텐츠를 개발했다. 이곳에서는 공방 체험관광을 할 수 있도록 1박2일 관광상품도 개발해 체류형 관광객 유치에 나섰다. 지역 도예인들이 중심이 돼 ‘나도 작가’라는 제목의 도예체험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29개 공방을 시범운영해 올해 총 310명이 체험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도는 단순 도예체험을 넘어 지역 탐방과 체험자가 제작한 도자기로 전시회도 여는 등 복합적 형태의 관광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최 과장은 “도내 관광테마골목 7곳의 관광명소화 사업 성공을 기반으로 내년에는 16억원의 예산을 들여 ‘경기도 골목 여행’뿐만 아니라 수려한 풍경을 가진 화성 궁평항, 안산 대부도 등 ‘경기바다 여행’ 주제의 바다 관광테마골목 관광 명소화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내에는 지난해 261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해 215억달러의 관광 수입을 올렸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