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시는 교외선을 재개통하게 되면 전철화와 관산동을 경유해야 된다는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관련 자치단체와 협력하기로 했다. 경기 고양시는 29일 경기도청에서 경기도, 의정부시, 양주시와 교외선(능곡~의정부) 운행재개를 위한 ‘적기개통 및 효율적 추진 협력’ 상생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교외선 노선도.
교외선 노선도.
이들 기관은 교외선 조기 운행재개를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 정차역 추가 방안에 대한 사항 협력, 경기도의 일부 재정적 지원 검토, 차기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전철화와 노선변경(관산동‧고양동 노선) 계획에 대한 적극 협력과 지원을 협약했다.

고양시는 지난 3월부터 시 자체용역을 실시하는 등 이용효용이 저하된 현재노선을 인구밀집이 높은 관산, 고양동을 경유하도록 변경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2026년 예정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철화 및 노선변경 논의가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대중교통의 활성화와 교통복지 차원에서 교외선 운행에 교통비 지원 무상교통 방안 사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1963년 개통된 교외선은 경기 북부의 동서를 잇는 유일한 이동수단이었다. 대학생 모임이나 통학에 활용되면서 1980년대 중반까지 각광을 받아온 노선이었다.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다른 지역에 비해 각종 규제로 묶여 도시개발이 이뤄지지 않는 등 이용수요의 저조로 2004년부터 운행이 중지됐다.

지난 2011년부터 두 차례에 걸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됐으나 사업성이 떨어져 사업추진이 좌절된 경험이 있다. 지난해 9월부터 경기도, 고양시, 양주시, 의정부시가 공동으로 교외선 운행재개 기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준비해 왔다.

고양=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