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지난 3일 치러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출제오류가 없었다고 14일 발표했다.

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7일까지 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된 수능 이의 신청은 모두 417건이며, 이중 취소, 중복 등을 제외한 실제 심사 대상은 82개 문항 254건이다. 평가원은 실무위원회의 심사와 이의심사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82개 문항 모두에 대해 ‘문제 및 정답에 이상 없음’으로 판정했다고 밝혔다.

평가원은 자료로 제공된 그림이 잘못돼 '출제오류' 지적이 나온 물리Ⅱ 18번 문제에 대해 "그림의 정확성과 문제풀이는 연관성이 없다"고 설명했다. 해당 문항은 물체가 운동하면서 지나는 특정한 2개 구간에서 감소한 역학적 에너지 사이 비율을 계산하는 문제다. 문항과 함께 제시된 그림이 물체의 운동경로를 잘못 묘사하고 있다는 게 논란의 핵심이다.

평가원은 "이의신청의 내용과 같이 그림에서 물체의 운동 구간이 정확히 표현되지는 않았다"고 그림의 오류를 시인했다. 다만 "이 문항에선 그림의 형태가 문제 해결 과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며 "그림은 상황이해를 돕기 위해 개략적으로 제시된 자료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이 문항을 ‘정답 없음’으로 처리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평가원은 가장 많은 이의신청이 접수된 국어 37번 문항 역시 기존의 정답을 그대로 유지했다고 밝혔다. 해당 문항은 ‘3D 합성 영상 생성과 출력’을 소재로 나온 지문을 두고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계획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묻는 문제였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