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용석 체포에 흥분한 가세연…"김어준 100번 넘게 체포됐어야"
"잘못을 인정해 정정방송도 하고 영상을 아예 지웠다. 이런 잣대라면 김어준은 백번도 더 체포됐어야 하고, 정정 보도를 했던 모든 언론사도 다 체포당해야 하느냐. 그리고 1층에서 집에 인터폰으로 호출한 후 들어와야지 어떻게 현관 바로 앞에서 초인종을 누를 수 있나. 명백히 밝혀라."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측이 강용석 변호사가 8일 오전 경찰에 체포된 데 대해 분통을 터뜨렸다.

가세연은 이날 이병렬이 진행하는 12시 방송에서 "강용석 변호사가 오전 자택에서 경찰관 3명에게 체포되어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몇 시간 후 '강용석 소장 독재 탄압의 현장'이라며 경찰청 앞에서 긴급방송을 진행했다.

가세연 측은 "우리의 실수는 명백하지만 그야말로 실수인데 어떻게 체포를 할 수가 있나"라며 "우파 유튜버를 위축시키기 위한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김세의 가세연 대표는 카메라 앞에서 "정정과 사과를 했는데 그걸 경찰이 체포를 해?"라고 악을 쓰며 흥분했고 이어 "왜 울고 있는 형수님(강 변호사 부인)을 봐야 하느냐"고 울분을 토했다.

경찰 등에 따르면 강 변호사에 대한 체포는 더불어민주당 측이 지난 3월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강용석 변호사.(사진=연합뉴스)
강용석 변호사.(사진=연합뉴스)
가세연이 고발된 혐의는 강 변호사 등이 유튜브 영상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누군가와 악수하는 사진을 보여주며 ‘문 대통령이 신천지 이만희 교주와 악수하는 사진’이라는 취지로 설명했는데,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강 변호사는 경찰 출석 요구를 수차례 받고도 출석하지 않았다”며 “해당 혐의 조사를 위해 진술을 듣고자 체포한 것”이라고 말했다.

가세연 측은 "(문제가 된 해당 영상을 올렸던 당시) 즉각 정정 및 사과 방송을 했다"며 "강 변호사가 도주의 우려도 없고 증거인멸의 우려도 없는 자택에서 체포 당했다. 누가봐도 폭력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항변했다.

김세의 대표는 강 변호사 부인이 보내준 사진도 공개해 체포 당시의 급박함을 엿볼 수 있게 했다. 강 변호사는 아침 식사로 자택에서 식빵을 먹다가 경찰에 체포됐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