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서울 중구 명동거리의 상점에 임대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스1
지난달 30일 서울 중구 명동거리의 상점에 임대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타격을 받은 자영업자들의 대출금과 임대료, 공과금 등을 덜어줘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7일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 따르면 자영업자 A씨는 "코로나19 규제 방향을 올 한 해 동안 보고 있으면 거의 90% 이상 자영업자만 희생을 시키고 있다"며 "왜 코로나19 전쟁에 자영업자만 총알받이로 내몰려야 하느냐"는 청원을 올렸다.

A씨는 "자영업자들은 코로나19를 버텨내기 위해 또는 기타 이유로 대출을 하지 않은 사람이 거의 없다"며 "그 원리금을 매달 갚아야 하고, 매달 임대료·전기세·기타 공과금을 납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로 집합금지가 되면 대출원리금도 그 기간 정지돼야 한다"며 "그 기간 임대료도 정지돼야 하고, 공과금도 사용 못 한 부분에 대해 정지돼야 한다. 각종 세금 납부도 정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매장의 시설과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발생한 비용과 대출원리금은 그대로 지출되고 있다"며 "이러한 마이너스는 같이 책임져야 하는 부분이 아니냐"고 되물었다.

A씨는 "이제 대출도 안 되고, 집도 줄이고, 가진 것 다 팔아가면서 거의 10개월을 버텼다"며 "죽기 일보 직전이다. 이제 자영업만 집합금지가 아닌 '같이 집합금지'를 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청원은 이날 오후 6시38분 현재 4만명 이상이 동의했다.

조아라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