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경북 동해안의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국회에 동해안대교(위치도) 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포항시 '동해안대교' 건설 촉구…"경북 경제활성화 위한 숙원사업"
동해안대교는 포항시 남구 동해면에서 북구 흥해읍까지 총 18㎞를 잇는 교통로로 해상 교량 9㎞, 터널 2.9㎞, 도로 6.1㎞ 등으로 구성된다. 사업비는 총 1조6189억원이다.

2008년 정부의 광역경제권 발전 사업에 선정된 뒤 2011년 포항 영일만을 가로지르는 해상 대교 횡단안이 도출됐다. 하지만 당시 정부가 시행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 대비 편익이 기대에 못 미쳐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후 기획재정부는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 관련 사업에 동해안대교를 포함해 2017년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완료했지만, 지난 3년간 사업이 정상 추진되지 못했다.

포항시는 지난해 자체적으로 사업계획 적정성 연구 용역에 착수해 경제성 향상 방안을 찾고 교통량 재분석을 하는 등 동해안대교 건설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포항시는 지역 국회의원과 협력해 국회, 국토교통부, 기재부 등을 대상으로 동해안대교 건설 당위성 홍보와 국비 지원 촉구 등 대정부 설득전에도 나서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달 28일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배를 타고 포항 앞바다를 횡단하며 동해안대교 건설을 염원하는 피켓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했다.

이 시장은 “바다를 낀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해상교가 없는 곳은 경상북도가 유일하다”며 “580만 동해안 주민의 염원인 동해안대교 건설을 모든 국민께 지속적으로 호소하겠다”고 말했다.

포항=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