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용유·무의지역 ‘레저·힐링 복합공간’ 구상안. 인천경제청 제공
인천 용유·무의지역 ‘레저·힐링 복합공간’ 구상안. 인천경제청 제공
인천국제공항이 인근에 있는 용유지역은 ‘체험중심 레저·문화복합공간’으로, 영종도와 무의대교로 연결된 무의지역은 ‘자연중심의 힐링·생태·휴식공간’으로 개발해야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일 영종국제도시 용유·무의 지역을 해양·관광·레저 허브로 발전시키기 위해 체험 및 자연을 중심으로 하는 공간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용유지역은 다시 4개 권역, 무의지역은 2개 권역으로 구분해 권역별 세부 추진전략을 마련됐다.

용유지역은 △마리나와 연계된 해양레저공간(왕산마리나) △공항경제권을 지원해주는 주거·문화공간(동양염전 주변) △놀거리·먹거리를 위한 일상 여가 생활공간(오성산 일대) △용유·무의로 들어오는 용유역 공간 등으로 구성됐다.

무의지역은 △해양생태와 힐링·휴식공간(실미도, 하나개 해수욕장, 호룡곡산) △어촌문화 관광공간(대무의항과 소무의도, 광명항 주변)으로 제안했다.

경제자유구역 재지정 대상 후보지로 왕산해수욕장 일대 등 6곳을 선정하고 각 지구별 개발 개요와 토지이용계획을 제시했다. 지구별 개략적인 사업비 산정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미칠 경제적 파급효과도 검토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국토연구원 주관으로 지난해 9월 착수했다. 공간적 범위는 용유·무의지역 약 25㎢이며 개발 목표는 오는 2030년이다.

용유·무의지역은 2003년 8월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여러 차례 개발계획 변경으로 부분 해제 등 체계적인 관리가 미흡했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토대로 △관광·레저 거점 기본구상 △경제자유구역 재지정 계획 △기타 규제·제도 개선 등을 추가적으로 보완해 올해 말까지 종합적인 발전전략 내용을 최종보고서에 담을 계획이다.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용유·무의지역은 뛰어난 자연경관을 바탕으로 관광·레저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충분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