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소속 여야의원 31명이 정부의 3차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해줄 것을 정부와 국회에 요청했다. 이들은 또 코로나 잡고 경제 살리는 경기도민운동도 제안하고 나섰다.

30일 도의회에 따르면 김명원(더불어민주당·부천6) 의원 등은 이날 오전 성명을 발표해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우리 경제의 축이 무너지고 가정은 위기에 빠져들고 있어 긴급하고 실행 가능한 지원책이 요구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와 함께 코로나19의 철저한 방역체계 작동, 확진자 동선 신속 공개, 3차 모든 도민에 일인당 10만원 지급 촉구 등 코로나 잡고 경제 살리는 일에 도민 모두가 함께 해달라며 경기도민운동도 제안했다.

김 의원 등은 "1차 재난지원금은 전 국민에게 3개월 시한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된 후 민간소비기여도가 상승한 반면, 2차 재난지원금은 선별 지급된 후 민간소비기여도가 오히려 하락한 것을 우리는 경험했다"면서 "정부와 국회는 국채를 발행해서라도 3차 재난지원금을 30만원씩 3개월 시한의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의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더디게 진행된다면 경기도가 자체적으로 채권을 발행해 전 도민에게 10만원씩 재난지원금을 선제 지급할 것도 제안했다.

한편 김 의원 등 여야 도의원들은 코로나 잡고 경제 살리는 경기도민운동에 함께 해 달라공동체, 사회, 지자체, 정부가 서로 뜻을 모으고 힘을 모아 반드시 코로나를 이겨내고 다시 도약하는 경제의 기틀을 만들어 내자고 도민들의 경기도민운동 참여를 촉구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