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혐의 입증…엄중 처벌 위해 보강 수사 진행 중"
경찰 '논문대필 알선' 혐의 광주교대 교수, 기소의견 송치 방침
논문대필 알선 의혹과 강의료 착복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광주교육대 교수를 경찰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기로 했다.

29일 광주 북부경찰서에 따르면 뇌물수수, 사기 혐의 등으로 불구속 입건된 광주교대 A 교수에 대한 막바지 보강수사를 진행 중이다.

A 교수는 대학원생들에게 논문대필을 알선하고, 논문심사비 명목으로 규정에도 없는 돈을 요구하는 등 각종 비위 혐의로 고발돼 수사를 받고 있다.

수사 도중 유령강사를 내세워 강의료를 착복했다는 추가 의혹도 제기돼 경찰은 사건을 병합해 함께 수사했다.

횡령 등 다른 각종 의혹도 받고 있는 A 교수에 대해 경찰이 적용한 혐의만 뇌물수수, 업무방해, 사기, 횡령, 사서명위조 및 동행사, 강요 등 수건에 달한다.

경찰 측은 "수사 결과 A씨에 대한 혐의가 구체적으로 확인돼 기소 의견으로 검찰로 송치할 내부 방침을 세웠다"며 "사회적 관심이 집중된 사건으로 피고발인인 시민단체에 '기소 의견' 송치 방침을 통지했고, 더 엄한 처벌을 위해 구체적인 보강 수사를 진행한 뒤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의 기소 의견 송치 방침을 통지받은 '학벌 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 측은 "A 교수는 여러 건의 불법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추정되고, 연구윤리위반 행위 또한 매우 조직적이고 상습적으로 보인다"며 "이번 사건을 비롯해 지금까지도 계속 터져 나오는 대학 내 인권침해 및 연구부정행위를 방지할 대책 수립을 요구하는 민원을 교육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교대 최도성 총장은 지난 25일 담화문을 통해 "이번 사건에 대한 자체 조사 결과 상당 부분의 연구부정행위 및 부패행위들이 확인됐다"며 "재발 방지대책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