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열의 고사성어 읽기] 伯樂一顧(백락일고)
▶ 한자풀이
伯: 맏 백
樂: 즐거울 락
一: 한 일
顧: 돌아볼 고

명마도 백락을 만나야 알려진다는 뜻으로
재주도 알아주는 자가 있어야 빛을 본다-<전국책(戰國策)>


주(周)나라 때 백락(伯樂)은 당대 최고의 말 감정가였다. 본명은 손양(孫陽)인데, 말에 대한 지식이 워낙 탁월해 전설에 나오는 천마(天馬)를 주관하는 별자리인 백락으로 불렸다.

어느 날 말 장수가 백락을 찾아와 자기에게 훌륭한 말 한 필이 있어 이를 팔려고 시장에 내놓았지만 사흘이 지나도 아무도 사려고 하지 않는다며, 사례는 충분히 할 테니 감정을 해달라고 부탁했다. 백락은 시장에 가서 말의 주위를 여러 차례 돌면서 요모조모 살펴보았다. 다리, 허리, 엉덩이, 목덜미, 털의 색깔 등을 감탄하는 눈길로 그냥 쳐다보기만 했다. 그러고 나서 아무 말 없이 갔다가는 다시 돌아와서 세상에 이런 명마는 처음 본다는 듯이 또 보곤 했다.

당시 최고의 말 감정가가 찬찬히 살피는 것을 보자 이를 지켜본 사람들은 구하기 힘든 준마(駿馬)라고 여겨 앞다퉈 서로 사려고 했고, 말값은 순식간에 껑충 뛰었다.

백락의 친구 가운데 역시 말에 대해 안목이 있는 구방고가 있었는데, 진(秦)나라 목공이 그에게 준마 한 필을 구해 오라고 했다. 한데 데리고 온 말을 평범한 말로 여긴 목공이 구방고를 내쫓으려고 하자 백락이 나서 “정말 훌륭한 말입니다”라고 했다. 목공이 다시 자세히 살펴보니 볼수록 명마 중의 명마였다. <전국책(戰國策)>에 나오는 이야기다.

‘백락이 한 번 돌아다봤다’는 백락일고(伯樂一顧)는 누군가의 재능을 알아보는 사람이 있어야 그 재능이 빛을 본다는 뜻으로 사용된다. <삼국지>에 나오는 적토마(赤兎馬)도 그를 알아주는 여포가 있었기에 싸움터를 누비는 준마가 될 수 있었다. 지혜로운 신하도 그를 알아보는 현명한 군주가 있어야 그 뜻을 펼친다. 제갈량도 유비를 만났기에 그 지혜가 발휘됐다. 군주의 최고 덕목은 ‘신하를 알아보는 눈’이라고 했다.

한경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작가/시인
한경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작가/시인
자신의 참모습을 알아주는 누군가가 있다는 건 삶의 큰 행운이다. 물론 알아봐 줄 그 무언가를 갖추는 게 먼저다. 최선을 다하고 기다리는 게 바른 순서다.

shin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