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코로나로 북한주민 이동 자유 더 축소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봉쇄로 북한 주민들이 이동의 자유를 이전보다 더 제약받고 있다고 영국 외교부가 밝혔다.

타리크 아마드 영국 외교부 부장관은 20일(현지시간) '인권 우선국(Human Rights Priority Countries)'에 대한 정부 성명에서 "북한의 열악한 인권 상황의 개선은 눈에 띄지 않는다"며 오히려 "코로나19 봉쇄로 주민의 제한된 이동의 자유가 더욱 축소됐다"고 발표했다.

아마드 부장관은 북한 정권이 이동, 직장, 견해, 신앙 등 주민 삶의 많은 부분을 통제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수년간 교육권 등 일부 여성 권리에서 작은 진전이 있었지만, 해외에서 강제로 북송돼 구금된 여성들에 대한 인권 침해 의혹도 있다고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보고서를 인용해 강조했다.

이어 영국이 지난 7월 국제인권 제재의 일환으로 북한의 강제노동수용소와 관련된 기관 2곳을 제재했다고도 언급했다.

아마드 부장관은 북한 정권이 심각하고 광범위한 자국 내 인권 침해에 대한 보고서를 인정하거나 받아들이기를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영국 외교부는 성명에서 북한 외에 시리아와 예멘 등을 인권 상황이 여전히 우려스러운 국가로 꼽았고, 중국과 러시아 등은 인권 상황이 후퇴한 나라로 지목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