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9~20일 서울 학교 비정규직 파업으로  초등학교 돌봄 교실 운영과 학교 급식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이 기간동안 학생들은 도시락을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연합뉴스
오는 19~20일 서울 학교 비정규직 파업으로 초등학교 돌봄 교실 운영과 학교 급식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이 기간동안 학생들은 도시락을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연합뉴스
서울 지역 학교 급식조리사와 돌봄 전담사들이 퇴직연금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며 오는 19~20일 파업을 확정했다. 전국 초등 돌봄 전담사들이 '온종일 돌봄법' 철회와 전일제 근무 등을 요구하며 지난 6일 총파업을 벌인지 약 2주 만이다.

서울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서울학비연대)는 17일 호소문을 통해 "서울시교육청과 퇴직연금 기구 실무회의를 진행했지만 실망스러운 안을 제시할 뿐이었다. 논의 끝에 파업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서울학비연대는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전국여성노조·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서울일반노조 등이 참여한 단체다. 돌봄 전담사와 급식조리사·영양사 등 1만1000여명이 속해 있다.

서울학비연대 측은 그동안 조합원 대부분이 가입된 퇴직연금 DC형(확정기여형)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DB형(확정급여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이와 관련 서울시교육청은 노조 측에 DB형 50%와 DC형 50%인 혼합형 방안을 제안해 합의할 수 없었다고 서울학비연대 측은 전했다.

서울학비연대에는 돌봄 전담사와 급식조리사·영양사 등이 속해 있어 이틀의 파업 기간 동안 초등학교 돌봄 교실 운영과 학교 급식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학생들은 도시락을 싸서 학교에 가거나 여의치 않으면 빵과 우유 등으로 끼니를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