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추대 방안을 놓고 부산 상공인들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일부 상의 의원이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이 추진하는 차기 상의 회장 추대 방안이 허 회장이 원하는 후보를 만들기 위한 조치”라고 반발하고 있어서다. 이들은 법원에 임시 의원총회 결의를 금지해 달라며 가처분 신청을 냈고, 법원은 이를 받아들였다.

부산지방법원 제14민사부는 16일 “부산 상공인 14명이 신청한 회장 추대 등을 위한 임시 의원총회 결의 금지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여 총회를 중단하라”고 했다. 가처분을 신청한 것은 박용수 골든블루 회장 등 14명이다. 법원은 현 23대 상의 의원들이 24대 차기 회장을 뽑는 것은 상의 정관에 어긋난다고 봤다.

박용수 회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상의 규정대로 하는 것이 정당하다” 며 “허 회장이 현재 많은 상의 의원 표를 가진 점을 부당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덧붙였다.

부산상의는 17일 임시 의원총회를 열어 회장단 23명의 추대를 통해 차기 회장을 선출할 예정이었다. 회장단은 허 회장과 수석부회장, 부회장 17명, 상근부회장, 감사 3명 등 23명으로 구성됐다.

박용수 회장은 “회장단 23명이 추대하도록 추진하는 것은 허 회장이 생각하는 후보 쪽에 유리하고 상대편 후보에겐 불리하다”고 지적했다.

허 회장은 “회장단을 통해 차기 회장을 추대하는 것은 정관에 아무런 위배가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부산상의는 무산된 의원총회 대신 120명의 상의 의원이 모두 참석하는 의원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허 회장은 “법원 판단으로 임시의원 총회를 통해 차기 회장 추대 결의를 할 수 없어 아쉽게 생각한다”며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지만 법리적 해석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이의신청 등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