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부산상의 회장, 선거 사상 초유의 법정공방
차기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이 잡음없이 추대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현 회장단이 추대안을 진행하고 있는 반면 일부 상의 의원들이 추대안에 반대해 추대를 위한 임시 의원총회 결의 금지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제기하면서 갈등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12일 부산상의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14명의 부산 상의 의원들이 부산상의를 상대로 임시 의원총회 개최 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고 법원으로부터 통보를 받았다”며 “즉시 회장단의 의견을 모아 임시 의원총회를 열기로 한 만큼, 문제가 없다는 내용의 의견을 법원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허 회장은 “연임을 포기하고 상공인들의 단합을 위해 회장을 추대하기로 방침을 정해 추진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어려워진 부산경제를 살리고 상공인들의 단합을 이룰 수 있는 사람을 뽑을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다른 지역의 상의들은 추대방식을 도입해 아름다운 전통을 세우고자 개인의 사사로움을 배제해 상의 회장을 추대하고 있다”며 “상공계의 화합을 해치고 선거를 통해 지역경제를 혼란케하는 행위는 결연한 자세로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상의 회장단은 오는 17일 오전 7시30분 부산상의 2층 상의홀에서 임시 의원총회를 열기로 했다. 이날 안건으로 차기 회장 추대를 위한 총회 개최 여부, 추대위원회를 회장단에 위임하는 건, 후보자의 가격과 선정 절차 등을 제시했다. 후보는 선거권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나 기업인 5명 이상의 추천을 받아 본인이 출마의사를 받은 사람이면 가능하다.

안건이 통과되면 5~7명 정도의 추대위원으로 추대위원회를 구성해 원로 상공계 등 각계에서 후보를 추천받은 뒤, 논의를 거쳐 1명을 차기 회장으로 추대할 예정이다. 회장단은 허 회장과 수석 부회장, 부회장 17명, 상근부회장, 감사 3명 등 23명으로 구성돼 있다.

허 회장은 “다음주 초 법원의 판결이 날 예정이지만 별 문제없이 임시 의원총회를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부산상의 정관상 회장은 선출된 상공의원들이 뽑는 것으로 돼 있어 의원들이 회장단에 회장 선출 건을 일임한다면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상의 회장 추대위원회는 상공계를 대표할 수 있는 상징성과 규모, 지역경제 기여도와 애정, 상공인들의 전폭적인 지원과 화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등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공계의 화합을 위한 시도인 만큼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상의 회장 선거를 놓고 법원의 판결로 번지기는 상의 사상 처음있는 일이다. 현 회장단을 중심으로 한 임시 의원총회 진행 방침과 이같은 임시 총회 제안은 사실상 특정후보를 정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반대하는 입장이 강경하게 맞서 현 회장단이 내놓은 방식이 원만하게 진행될지 장담할 수는 없다.

이날 가처분 신청을 낸 상공인들은 차기 회장 추대에 관한 내용을 현 회장단에 일임한다는 안건을 임시 의원총회에서 다루는 것은 정관에 위배된다며 반발하고 있다.회장 선출은 내년 2월 상의 의원 선거 이후 일주일 이내 총회를 열어서 하는 것으로 정관에 명시돼 있다는 것이다.

한 의원은 “회장 출마를 원하는 사람들 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의원들이 회장을 뽑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현재의 추대방식은 오히려 상의 의원간의 갈등을 키울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현재 차기 부산상의 회장 후보에는 백정호 동성화학 회장과 박수관 와이씨텍 회장, 송정석 삼강금속 회장이 거론되고 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