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근무 시대 전직원이 '리더'…코칭에 특화된 리더십 빛볼 것"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지난 9월 매출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재택근무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 69곳 중 88.4%는 사무직에 한해 재택근무를 시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재택근무를 한 기업 중 72.3%는 재택근무의 업무 생산성이 정상 근무 대비 80% 이상이라고 평가했다.

강승훈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사진)은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들어 “우리는 직장에서 오랜 시간 일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막상 일의 생산성 자체에 대해 별로 아는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재택근무 등 일의 형식을 논의하면서 노동 생산성 측면도 놓쳐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12일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린 ‘글로벌인재포럼 2020’에서는 강 연구위원과 최두옥 베타랩(스마트워크R&D그룹) 대표, 이승찬 NHN 인사지원실 이사 등 기업 조직관리 전문가들이 모여 ‘포스트팬데믹 시대의 인재와 조직문화’를 주제로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박형철 머서코리아 대표가 좌장을 맡았다.

강 연구위원은 “새롭게 바뀐 환경은 일하는 사람 하나하나가 리더가 돼야 하는 상황에 가깝기 때문에 이끄는 리더십이 아니라 리더를 만드는 리더십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 같이 모여 일할 수 없는 원격근무 환경에서는 구성원이 자율적으로 성과를 만들어내고 방법을 찾아내야 하기 때문이다. 그는 “앞으로 육성과 코칭에 특화된 리더가 각광받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원격근무 환경에서 조직원 간 신뢰를 쌓는 방법으로 합의된 원칙과 정보의 투명성, 피드백을 제시했다. 최 대표는 “이 같은 룰을 세우는 과정에서 참여자의 목소리를 듣는 것도 필요하다”며 “피드백은 상대방에 대한 판단이나 평가가 아니라 나만 알고 있는 주관적인 정보를 상대방이 알 수 있도록 설명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찬 이사는 “포스트팬데믹 시대와 원격근무 환경에서 개인은 과정 관리, 조직은 성과·이익·실적을 기반으로 평가받게 될 것”이라며 “직급별로 보면 주니어는 역량과 성과를 조합해, 시니어는 결과 위주로 평가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