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지막 대규모 집창촌 사라진다…영등포구, 정비 시동
서울에 사실상 유일하게 남아있던 대규모 성매매 집결지인 영등포 집창촌이 사라질 전망이다. 이 자리에 1500세대 복합 주거단지를 건설하는 정비 사업이 추진된다.

서울 영등포구는 성매매 집결지를 포함한 영등포역 앞 노후 취약지역 정비를 위해 '영등포 도심 역세권 도시정비형 재개발 정비계획안'을 마련했다고 9일 발표했다.

이번 정비계획안은 영등포 타임스퀘어 등 역세권 인근 영등포동4가 431-6일대 2만3천94㎡를 재개발하는 내용이다. 30여개 집창촌이 들어서 있는 이 지역을 정비해달라는 구민들의 요구가 끊이지 않았다. 2010년 서울시 도시환경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돼 정비계획 수립을 추진했으나, 같은 구역으로 묶여있던 쪽방촌 주거안정 대책 마련 문제로 두 차례 정비구역·계획 결정이 무산된 바 있다.

계획안에 따르면 이 자리에 공동주택 993세대(임대주택 132세대 포함)와 오피스텔 477세대를 포함해 총 7개 동의 주거·업무·판매시설이 들어선다. 건물 최고 높이는 150m에 45층, 허용 용적률은 700%다.

구는 이번 정비계획안의 주민공람을 이달 5일부터 30일간 진행하고 11일 주민설명회를 연다. 다음 달 이후 서울시에 정비계획 결정을 요청하고 내년 상반기 중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정비계획·구역을 결정할 예정이다.

영등포 집창촌은 미아리와 청량리, 천호동, 용산 등과 함께 서울 5대 집창촌으로 불려왔다. 이들 지역의 집창촌들은 생활환경 유해업소 등으로 분류돼 정비사업이 진행돼왔다. 용산과 청량리에는 이미 주상복합 등 건물이 들어섰고 미아리(월곡동)도 재개발 사업이 진행중이다. 천호동의 경우 마지막 남은 4개 성매매업소가 지난 달 폐업절차를 마쳤다. 영등포에는 여전히 100여명(추정)이 종사하는 30여곳의 업소가 남아있는 상황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정비계획 수립은 영중로 노점 정비, 쪽방촌 환경개선에 이어 영등포역 일대를 변화시키는 구의 핵심사업"이라며 "구민 숙원인 이번 정비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