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저수지 게임' 언론시사회. 주진우, 김어준. 사진 / 최혁 기자
영화 '저수지 게임' 언론시사회. 주진우, 김어준. 사진 / 최혁 기자
KBS 1라디오 '주진우의 라이브' 진행자 주진우씨가 방송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조롱하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KBS 공영노조는 지난 2일 성명을 내고 주진우씨와 KBS 경영진을 비판했다.

지난달 29일 주진우씨는 방송에서 "존경하는 이명박 각하께"로 시작하는 편지를 낭독했다.

그는 "오늘도 잠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또 신기의 도술을 부릴까 봐 감옥에 갔다가 또 나올까 봐 정말 제가 감옥 가는 재판을 받을 때보다 더 떨렸습니다"라면서 "오늘 아침, 대법원 판결을 보고 오늘 하신 말씀 역시 각하다웠습니다. '법치가 무너졌다,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 것이다' 그 말 가슴에 새기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주진우씨는 "법치가 MB 때 무너졌잖아요. 그리고 진실을 반드시 밝혀서 해외 비자금 반드시 찾아와서 그거 다 바치겠습니다"라면서 "명령으로 삼겠습니다. 각하를 거울삼아 더욱더 꼼꼼하고 치열하게 살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문제가 된 대목은 "이 땅의 정의를 위해서 각하 17년 감방생활 건강하고 슬기롭게 하셔서 만기출소 하시기를 기도하겠습니다. 각하, 96살 생신 때 뵙겠습니다"라고 언급한 부분.

이에 대해 공영노조는 성명에서 "공영방송의 품위와 미덕이 쓰레기통으로 들어갔다"며 "사실상 정권을 기획한 그룹의 일원이 자기 멋대로의 편견과 조롱을 이렇게 마음껏 발산하는데 KBS가 도구로 사용되도록 허용하고 조장했다"고 비판했다.

또 공영노조는 "주진우의 편지는 조롱과 빈정거림, 자신의 견해는 무조건 옳다는 오만과 편견, 상대방의 행위는 모두 잘못된 것이고 자신들은 그들을 단죄할 수 있다는 확신으로 가득 차 있다"면서 "새로운 권력에 의해 재편된 대법원의 단죄를 받은 권력지형의 패배자에게 마음껏 침을 뱉어주고, 정적을 능욕하는 쾌감을 한껏 누리는 듯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명박에게 바치는 주진우의 편지를 그의 팬들이 좋아하는 팟캐스트에서 방송한다면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따위 분풀이식 모욕과 저질 빈정거림의 배설이 자칭 공영방송 KBS의 전파를 타고, 그것도 공영방송이 위촉한 고정 진행자 자신의 입으로 방송된 행위를 우리는 어떻게 봐야 할까?"라고 되물었다.

공영노조는 "주진우의 배설이 가져올 효과는 너무나 분명하다"며 "좌우의 간극은 더 벌어지고, 정치적 견해가 다른 사람들이 상대방을 악마화하고 기회가 되면 보복을 해야 한다는 결의를 다지게 할 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공영노조는 "주진우를 앞세우는 KBS가 권력의 주구(走狗·사냥개)가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주진우와 같은 황색 저널리즘을 용인하는 한 KBS의 시사보도는 영원히 주구저널리즘의 낙인을 면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따위 식으로 정권의 충견 노릇을 자처하면서 수신료 현실화를 논하는 것 역시 허황된 망상이라는 것 역시 알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다음은 KBS 공영노조 성명 전문.


[오늘도 잠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또 신기의 도술을 부릴까봐. 감옥에 갔다가 또 나올까봐. 정말 제가 감옥 가는 재판을 받을 때보다 더 떨렸습니다.
오늘 아침. 대법원 판결을 보고 오늘 하신 말씀 역시 각하다웠습니다. "법치가 무너졌다.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 것이다" 네 그 말 가슴에 새기겠습니다. 법치가 MB때 무너졌잖아요. 그리고 진실을 반드시 밝혀서 해외 비자금 반드시 찾아와서 그거 다 바치겠습니다. 네, 명령으로 삼겠습니다.
각하를 거울삼아 더욱 더 꼼꼼하고 치열하게 살겠습니다. 이 땅의 정의를 위해서 각하 17년
감방 생활 건강하고 슬기롭게 하시어서 만기출소하시길 기도하겠습니다.
각하 96살 생신 때 뵙겠습니다. 주 기자 올림.]
10월 29일 KBS 1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진행자 주진우가 이날 대법원 판결로 17년 형이 확정된 前 대통령 이명박에게 바친 편지다.
조롱과 빈정거림. 자신의 견해는 무조건 옳다는 오만과 편견. 상대방의 행위는 모두 잘못된 것이고 자신들은 그들을 단죄할 수 있다는 확신으로 가득차 있다. 새로운 권력에 의해 재편된 대법원의 단죄를 받은 권력지형의 패배자에게 마음껏 침을 뱉어주고, 정적을 능욕하는 쾌감을 한껏 누리는 듯하다.
우리는 이명박의 취임 전후에 있었던 여러 가지 행위의 판결 결과에 시비를 걸 생각이 없다. 또한 주진우가 당시 권력자의 비리를 캐기 위해 노력을 해온 점에 대해 박수를 보낼 용의가 있다. 여기까지다.
검사가 권력형 비리 하나 잡았다고 검사 이상의 위상이 주어질 수 없듯, 언론인이 어떤 문제를 집요하게 추적해 일부 진실을 드러내는데 기여했다 해서 그가 사회의 공기를 마음대로 주무르고 모든 현상을 멋대로 재단할 권리는 없다.
물론 사람이 성인군자가 아닌 이상, 오만과 독선의 함정에 빠질 수는 있다.
그런데 공영방송 KBS가 그런 자들의 도구가 되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된다.
이명박에게 바치는 주진우의 편지를 그의 팬들이 좋아하는 팟캐스트에서 방송한다면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을 것이다.
이따위 분풀이 식 모욕과 저질 빈정거림의 배설이 자칭 공영방송 KBS의 전파를 타고, 그것도 공영방송이 위촉한 고정 진행자 자신의 입으로 방송된 행위를 우리는 어떻게 봐야 할까?
공영방송이 마땅히 견지해야 할 품위, 절제의 미덕은 쓰레기통으로 들어가 버리고, 사실상 정권을 기획한 그룹의 일원이 자기 멋대로의 편견과 조롱을 이렇게 마음껏 발산하는데 KBS가 도구로 사용되도록 허용하고 조장하는 양승동아리여, 그대들 지금 제정신인가?
주진우의 배설이 가져올 효과는 너무나 분명하다.
좌와 우의 간극은 더 벌어지고, 정치적 견해가 다른 사람들이 상대방을 악마화 하고 기회가 되면 보복을 해야 한다는 결의를 다지게 할 뿐이다.
반대쪽의 극렬 지지자들은 통쾌함을 즐길 것이다. 정권의 떡고물을 나눠먹는 핵심 운동권 세력들의 한을 후련하게 풀어주는 만큼 반대편의 보복의 의지도 더욱 결연해질 것이다.
이견이 있더라도, 설령 자기가 지지하는 정파의 정치지도자라는 자들이 법의 심판을 받는다 해도, 어쨌든 우리는 하나의 공동체에 속해 있고 그 안에서 공동의 이해관계를 공유한다는 최소한의 선을 공유하고, 사회의 결속과 화합을 유지해야 하는 대의는 지켜야 한다.
주진우의 배설은 이 사회를 찢어놓고 있는 상처에 소금을 뿌리고, 상처를 더욱 더 크게 벌릴 뿐 아닌가?
올해 국감에서 KBS 양승동 사장은 검언유착
오보에 대해 "정상적으로 업무 수행을 했고, 의도적으로 한 취재가 아니다. 이에 따라 마땅한 조치를 취했다" 고 강변한다.
검언유착 오보 참사는 주진우와 같은 정권의 대변자들이 KBS라는 스피커를 정권의 시각을 국민들에게 강요하기 위해 악용해온 과정에서 발생한, 반드시 발생할 수밖에 없던 사고다.
그런 사례는 거의 하루를 거르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지난주에만 해도 에 청와대 정무수석이 출연해 일방적으로 정권의 억지스러운 주장을 9분이나 떠들도록 판을 깔아줬다.
정치적 논쟁이 치열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국감 발언과 관련해 1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는 집권당의 정치적 프로파간다를 마음껏 떠들 수 있도록 KBS를 이른바 조국의 똘마니라는
평을 듣고 있는 김남국에게 헌납한 듯했다.
검언유착 오보는 KBS 양승동 사장의 말대로 정상적인 업무수행 중에 발생한 사고가 맞다.
워낙 일상적으로 권력의 주구 노릇을 해오고 있으니 저런 사고가 안 일어나는 게 이상하지 않겠는가?
과거 진보진영을 두둔하던 진중권, 서민, 유재일 같은 정치 논객 뿐 아니라 최근에는 강준만과 최장집 같은 진보적 학자들마저도 현 정권의 전체주의적 성향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강준만 교수는 <저널리즘J>의 편향성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었다.
하나의 생각만이 옳다는 오만과 독선이 지금 정권을 지배하고 있고, KBS는 그 정권의 독선을 충실하게 대변하고 있는 이 현실.
민주당과 좌파만이 양승동아리가 말하는 국민인지 묻고 싶다. 좌우를 떠나 모든 국민을 포용하는 모습을 기대하는 것은 여전히 세상물정 모르는 순진한 자들의 몫일 뿐인가?
주진우를 앞세우는 KBS가 권력의 주구가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주진우와 같은 황색 저널리즘을 용인하는 한 KBS의 시사-보도는 영원히 <주구저널리즘>의 낙인을 면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이따위 식으로 정권의 충견 노릇을 자처하면서 수신료 현실화를 논하는 것 역시 허황된 망상이라는 것 역시 알아야 할 것이다.
KBS의 자칭 언론인들에게 묻는다.
아직도 왜 <주구저널리즘>인지 모르겠는가?

2020년 11월 2일
KBS공영노동조합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