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 핵심 투자처는 지역" 양천구, 5일 일자리 포럼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부위원장 김용기)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회장 충남 논산시장 황명선) 공동으로 오는 5일 서울 양천구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2020 좋은 일자리 포럼'을 개최한다. 양천구 공식 유튜브 채널 ‘양천TV’를 통해 생중계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롭고 더 나은 일자리,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에 대응하고 정부에서 추진하는 ‘한국형 뉴딜’ 성공의 한 축인 지역형 균형 뉴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자치 부문 위원으로, 지방정부를 대표해 지방정부의 목소리를 중앙정부에 전달하는 소통 채널의 역할을 해왔다. 김 구청장은 "한국판 뉴딜의 핵심 투자처는 ‘지역’"이라며 "지역에 투자되는 재정으로 새롭고 더 나은 일자리를 만들어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려면 지방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포럼에선 온·오프라인 병행방식의 한국판 뉴딜동행 선언식이 진행된다. 전국 지자체장들이 보내온 “한국판 뉴딜 성공 지방정부가 함께 합니다”라는 선언 영상과 참석자들의 선언 퍼포먼스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어 ‘궐위의 시대와 일자리’라는 주제로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의 특별강연이 진행된다. 코로나19로 야기된 패러다임의 변화와 한국판 뉴딜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지역 균형 뉴딜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당부할 예정이다.

염태영 수원시장의 기조발제와 전동평 영암군수, 안승남 구리시장, 노규성 한국생산성본부회장, 이헌중 한국정보화진흥원 본부장이 참여한 패널토론이 이어진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