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의료현안 대화 원해…입법 대응에도 만전 기할 것"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이 의사 국가고시(국시) 실기시험 재응시 문제가 해결 단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최대집 회장 "의사국시 문제 해결 수순 진입…실무절차 진행 중"
31일 최 회장은 페이스북에 "(의대) 본과 4학년 학생들의 의사국시 문제는 금주 중 해결의 수순으로 진입했다"고 적었다.

최 회장은 "실기 시험을 위한 실무적 프로세스가 진행 중이다.

금주 화요일, 수요일 중 당·정·청의 입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 측에서는 더는 논란을 만들지 말고 입장 번복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대화는 지난 수요일까지 충분히 했고, 그래서 행동 대 행동의 원칙을 말씀드린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어제 비상연석회의에서는 이런 현황을 공유하고 이제 국시에 관한 입장 번복이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말씀드렸다"며 "범의료계투쟁위원회(범투위)에서 다음 주부터 이와 관련한 대응을 주문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가급적 빨리 이 문제를 매듭짓고, 의협은 주요 의료계 현안들을 정부와 대화로 풀어나가기를 원하고 있다.

국회에서의 입법에 대한 대응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의사 국시 재응시를 위한 실무 절차의 구체적인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다음 주를 지켜봐 달라"며 자세한 설명을 꺼렸다.

이달 29일 의협은 정부가 국시 문제에 대해 '재응시는 불가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자 의정협의체 구성을 거부하고 강력한 행동으로 대응할 것을 예고했다.

같은 날 최 회장은 페이스북에 '비타협적 전국투쟁'에 나서겠다고 적었다.

이에 의정 갈등이 '2라운드'에 접어드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