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봉 4600만원에 매일 호텔 뷔페 먹는 꿈의 직장 있다고요?"
'웰빙·복지, 마이다스아이티'

취업준비생들은 건설공학 응용SW 전문기업 마이다스아이티를 이렇게 부릅니다. 마이다스아이티 본사는 20대들에게 꿈의 직장들이 즐비한 경기도 판교에 있습니다. 4층 식당은 점심때마다 호텔식 뷔페가 차려집니다. 메뉴만 20~30가지가 제공되기에 주변 판교의 식당과는 비교할 수 없이 가성비가 높습니다. 신입사원 연봉 또한 4600만원으로 대기업 수준입니다. 게다가 복지포인트 연간 300만원과 경기도 성남시에 거주하는 신입사원에게는 1년간 주거비 월 20만원도 지원합니다.

임직원 700명에 연매출 1000억원(2019년말 기준)규모의 회사가 이렇게 직원복지에 힘을 쏟는 이유는 뭘까요? 이 회사의 이형우 사장은 "임직원의 심신안정이 결국 본인과 회사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창업자인 이 사장은 지난해 전문경영인 정승식 대표에게 회사를 맡기고 자신은 좋은 인재 발굴을 책임지는 CHO(최고행복경영자)로 내려 앉았습니다.

건설 공학 솔루션 기업인 마이다스아이티로 출발한 이 회사는 마이다스엔지니어링에 이어 올해 2월 AI역량검사를 서비스하는 계열사 마이다스인을 출범시켰습니다. 전체 임직원중 21%인 153명이 마이다스인에 현재 근무중입니다.

마이다스아이티가 올 하반기 신입사원을 열린채용으로 뽑습니다. 말 그대로 고졸, 전문대졸, 4년제대졸 등 학력, 스펙, 성별, 연령 등을 안보고 오로지 지원직무 적합성과 열정을 본다고 합니다. 마이다스아이티 채용팀을 통해 이번 채용에 대해 취준생이 궁금해 하는 질문 10가지를 물었습니다.

▶이번 채용의 특징은 무엇인가
"지난해부터 이력서에 자기소개서를 없앴다. 관심분야가 많아 직무선택에 어려움을 느끼는 구직자를 위해 '자유직무'를 넣었다. 자유직무지원자는 1~2차 AI역량검사 과정에서 적합도가 높게 나온 직무로 면접을 보게된다. 해당 직무 면접에 합격하면 그 직무로 발령을 받는다. 이번 채용에는 모두 38개 직무를 열었다. 지원서 작성은 10분이면 충분하다."

▶열린채용이라고 하는데 블라인드 채용을 의미하는가
"고졸·전문대졸·대졸 등 학력과 스펙에 상관없이 모두 지원 가능하다. 오로지 1,2차 AI역량검사로만 평가한 후 면접을 보게 된다. 고졸자도 최종합격하면 대졸자와 동일한 임금을 받게 된다. 물론, 성별·연령·지역을 보지 않고 뽑는다. 지난해의 경우 실제 합격자의 65%가 지방대 출신이었다."

▶어떤 직무가 있나
"자신의 직무를 잘 몰라 적적할 직무를 추천받고 싶다면 자유직무로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경영지원직무, HR솔루션 영업 기획 개발직무, 건설SW 영업 기획 개발 직무가 있다."

▶구직자들 사이에 '웰빙·복지'로 알려졌다
"신입사원 초봉이 4600만원이다. 동종업계 최고 수준이다. 여기에 복지포인트 연 300만원이 지급된다. 경기도 성남시에 거주지를 새롭게 마련한 신입사원에게는 1년간 주거안정을 위해 월 20만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이럴 경우 신입사원이 입사후 1년간 받는 보수는 금액으로만 5140만원이 된다. 여기에 하루 세끼(아침 1000원, 점심 4000원, 저녁 무료) 호텔수준의 뷔페가 제공된다. 코로나19로 재택·유연근무제(오전 7시~오후4시, 오전 10시~오후7시)를 병행하고 있다. 전직원에게 5년마다 2주 휴가를 준다. 매월 우수사원은 '마세라티'를 한달간 몰 수 있으며, 반기별 수상자로 선정되면 외식권, 부모님용돈(20만원), 포상휴가, 고급정장 등이 주어진다."
"초봉 4600만원에 매일 호텔 뷔페 먹는 꿈의 직장 있다고요?"
▶채용과정은 모두 비대면인가
"채용절차는 1차 조직적합도(인성)검사, 2차 직무적합도 검사, PT 온라인면접, 최종면접 등이다. 최종면접은 직무에 따라 1~2회 진행되며 화상 또는 대면면접이 될 전망이다. 별도의 서류전형 없이 1·2차는 AI역량검사로 대체한다."

▶1차 조직적합도는 단순한 인성검사인가
"1차 AI 조직적합검사는 마이다스아이티 인재상·기업문화와 잘 맞을지 보는거다. 소요시간은 30분이며 △영상 질의응답(지원동기/강약점/상황대처질문) △전략게임 3개 △성향체크 100문항으로 구성된다. 영상면접은 자기소개와 강약점을 물어본다. 자기소개는 60초동안 준비한 후 90초이내 답변을 하면 된다. 강약점은 30초 준비시간을 거친후 60초내에서 답변을 하면 된다. 상황대처 질문도 2개 나온다.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묻는다. 전략게임은 자극에 대한 반응패턴 검사다. 주어진 자극에 안정적으로 집중해서 반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잡플렉스 사이트내 튜토리얼에서 체험할 수 있다. 미리 연습하면 안정적 응시가 가능하다. "

▶2차 직무적합도 검사는 기존의 AI역량검사인가
"그렇다. 총 50분정도가 소요된다. 지원자의 역량과 지원직무가 적합한지를 확인하는 절차다. 실제 본인의 전공과 직무가 상관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AI역량면접은 △사전 PC셋팅 △연습·기본질문 △역량게임 △상황질문 △최종제출 등 모두 5단계로 이뤄져 있다. 기본질문에선 자기소개,지원동기와 자신만의 강·약점은 무엇인지를 미리 준비해 둘 필요가 있다. 연습시간 30초, 답변시간은 한 질문당 50초다. 역량게임은 AI역량면접시간의 절반을 차지한다. 모두 10가지 게임이 제시된다. 예를들면 △의사결정 유형(안전형,분석형,미래형) △정보활용 유형(이익,손실,확률정보) △집중력 변화 패턴(정답률, 시간) △난이도 적응 패턴(쉬운 유형, 어려운 유형) 등을 분석한다. 게임의 순서는 응시자가 선택 가능하다. 상황면접은 지원자의 성향에 맞는 맞춤형 심층질문이다. 직무마다 질문이 다르다. "

▶온라인 PT면접은 뭔가
"온라인으로 주어진 과제를 PPT로 제작한 후 응시자가 PC(노트북) 앞에서 설명 하는 것을 녹화하면 된다. 현장 PT면접을 온라인으로 제작하는 것이다. 대부분 직무관련 주제가 주어진다. 가령, 영업직무의 경우 '00솔루션을 고객한테 소개해보세요' 같은 주제가 나올 수 있다. 영상의 컨텐츠가 중요하지 편집기술은 너무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지방이나 해외지원자를 배려한 면접방식이다. 등수가 아닌 합격(pass)·불합격(fail)만 가른다. PT면접을 위해 잡플렉스에 화상면접 솔루션을 올려놨다."

▶최종면접만 대면인가
"직무에 따라 1~2회 면접이 진행될 수 있다. 화상 또는 대면 임원면접(다대일)으로 이뤄진다. 11월4주차~12월2주차까지 면접이 예상된다. 개발직무의 경우 코딩테스트가 추가된다."

▶지원은 어디서하나
"10월15일~11월5일까지 원서를 받는다. 올해부터 잡플렉스(Jobflex)사이트에서 받는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