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우려되는 지역을 매주 선정해 맞춤형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25일 "최근 집단 감염 발생 현황 등을 분석해 매주 지역사회 전파가 우려되는 지역을 시·군·구 단위로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행 우려 지역에 대해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조치의 수위를 높이고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전수 검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상황에 따라서는 노래연습장, 유흥주점 등 기존의 고위험시설에 더해 추가로 고위험 기관·시설과 직종을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최근 수도권의 요양병원·재활병원 등에서 집단감염이 잇따르는 데다 가족·지인 모임, 직장을 고리로 한 감염 확산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19일 시작한 수도권 지역 요양병원·정신병원·노인 주야간보호센터의 종사자·이용자에 대한 전수검사가 끝나는 대로, 결과를 분석해 시·군·구 단위로 전수검사를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지방자치단체 등과 함께 감염 취약시설의 방역 실태를 향후 주기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방대본은 "코로나19가 요양병원 등에 유입되는 경우가 늘고 있으므로 더욱 경각심을 갖고 방역 관리에 철저히 임해달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