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이 2년 임기를 지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자신을 둘러싼 거취 문제에 대해 ‘사퇴할 의사가 없다’고 분명히 밝힌 것이다. 지난해 7월 말 취임한 윤 총장의 임기는 9개월가량 남았다.

22일 대검찰청을 대상으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 총장은 “임기는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어떤 압력이 있더라도 내 소임을 다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날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총장 권한을 박탈하고 그러는데, 사퇴하라는 압박이 아니냐”고 질의하자 윤 총장은 “임명권자인 대통령께서 총선 이후 민주당에서 사퇴하라는 얘기가 나왔을 때 적절한 메신저를 통해 ‘흔들리지 말고 임기를 지키면서 소임을 다하라’고 전해주셨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대통령이 메시지를 전달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청와대는 입장을 낼 게 없다”며 “윤 총장이 허위 주장을 했을 리는 없을 테니 그렇게 말했다면 그런 거 아니겠냐”고 말했다.

추 장관이 3개월 간격으로 두 번 수사지휘권을 행사한 것을 두고 법조계 안팎에서는 “사실상 윤 총장에 대한 사퇴 압박”이라고 분석해왔다. 지난 1월과 8월 단행된 검찰 고위급 인사를 두고도 “윤 총장의 ‘손발’을 잘랐다”는 평을 쏟아냈다. 윤 총장은 이 같은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행사와 검찰 고위급 인사에 관해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침묵을 지켜왔다.

윤 총장은 이날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과 관련해 작심한 듯 “검사들이 말을 대놓고 못해서 그렇지 부당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제가 (라임펀드 사태 및 검사 비리 의혹 등에 대한 수사를) 하고 싶은데 지휘권이 배제됐다”며 “일단 빠지라고 하니까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다”고도 했다.

안효주 기자 j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