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옵티머스 수사' 및 '언론사 사주 면담' 의혹 등과 관련해 여당 의원과 설전을 벌였다.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대검 국감에서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시절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에 대해 부실수사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 수사의뢰를 했지만, 지난해 5월 서울중앙지검이 무혐의를 내렸다"며 "이런 허술한 무혐의 결정을 할 수 있는 것이냐"고 질의했다. 당시 윤 총장은 서울중앙지검장이었다.

윤 총장은 "(해당 사건은) 부장검사 전결 사건"이라며 "아예 (저한테) 보고가 올라오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그게 '윤석열식 수사'"라며 "이번 라임·옵티머스 사태 관련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에 대해선 대규모 펀드사기를 저지른 세력을 단죄해 피해자 눈물을 닦아 주라고 하면서, 작년 봄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있을 땐 눈물이 안 보였느냐"고 말했다.

이에 윤 총장은 "(당시엔) 피해가 없었다"며 "전파진흥원은 이미 (투자금이) 다 회수된 상태에서 수사의뢰가 왔다고 보고받았다"고 답했다. 윤 총장이 다소 상기된 얼굴로 답변을 하자 박 의원은 "자세 똑바로 해 달라"며 윤 총장과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박 의원은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시절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을 만난 의혹에 대해서도 캐물었다. 당시 서울중앙지검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 중이었는데, 삼성바이오와 무관하다고 볼 수 없는 홍 전 회장을 만난 것은 부적절했다는 취지다.

윤 총장은 "제가 누구를 만났다는건 확인해드릴 수 없지만 삼성바이오 사건은 지독하게 수사를 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서울중앙지검장이 언론사 사주들을 만나는 것이 관행이느냐"고 재차 묻자, 윤 총장은 "과거에는 많이 만난 것으로 안다. 저는 오히려 높은 사람들 잘 안 만났고 부적절하게 처신한 적 없다"고 응수했다.

박 의원의 질의 말미에 두 사람 사이 가시 돋친 설전이 이어지기도 했다. 박 의원은 "검사가 악의를 갖고 행동할 때는 최악의 검사가 된다"며 "어떤 집단과 사람에 대해서도 공정한 태도를 유지해야 하는데, 윤석열의 정의는 '선택적 정의'라고 생각한다. 안타깝게도 윤 총장이 갖고 있는 정의감과 공정심에 의심을 갖게 됐다"고 했다.

총장은 이에 대해 "그것도 선택적 의심 아니십니까"라며 "과거엔 저에 대해 안 그러셨지 않습니까"라고 쏘아붙였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