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감에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국민의 짐발언을 두고 야당의원들이 고발까지 운운하며 감사중단까지 요구하는 등 논란을 일었다. 이날 이 지사의 국민의 짐 발언은 오후 국감으로까지 이어졌다.
오후 2시 속개된 국감에서 야당인 송석준(·이천시)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요구해 이 지사의 국민의 짐 발언은 제1야당을 비하하고, 명예 훼손하는 언행으로 동료의원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 절대 있어서는 안될 언행"이라며 포문을 였었다.
송 의원은 이어 "이 지사에게 국회법률 13조에 의하면 증인이 본회의나 위원회 출석해 모욕 언행하면 5년 이하 징역이나 5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다"며 고발까지 할 수 있을 경고하며 자중을 요청했다.
앞서 오전 국정감사에서는 이 지사의 '국민의 짐' 발언을 두고 야당인 박성민 의원(·울산중구)과 김은혜 의원(·성남분당구갑)이 지사의 발언은 감사 진행을 어렵게 하는 처사라며 이 지사의 입장표명과 사과를 요구한다며 감사중단을 운운해 파장이 일었다.
박 의원은 "이 지사는 홍보 예산 문제를 지적한 야당의원에 대해 일베 수준의 조작과 선동, 이러니 '국민의짐' 이라 말했다""국회와 국회의원에 대해 할 말이 없냐"고 이 지사를 몰아세웠다. 이어 "너무 정치적이지 않느냐""1야당에 '국민의 짐'이 뭐냐. 다른 당에 대해서 예의를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지사는 이에 대해 "저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충분히 말할 수 있다고 생각 한다""제가 짐이라 한 것이 아니고 짐이란 조롱을 듣는 이유다라는 말이었고 (국민의짐)그 생각에는 지금도 변함이 없다"고 응수했다.
이 지사와 야당의원들의 설전이 계속되자 이헌승 감사반장(·부산진구을)"국정감사장에서는 동료 의원들이나 정당 등에 명예훼손이나 조롱을 자제해 달라""수감기관의 장으로서 당명이 있음에도 '국민의짐'이라는 조롱하는 것은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다"고 이 지사를 제지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감사반장의 중재에 "아무리 생각해도 제가 야당에 대해 한 번도 먼저 선제 공격한 적 없다. 공격을 하니까 해명은 해야 할 것 아닌가. 이해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마지못해 "듣는 사람 입장에서 다를 수 있고 상처 받을 수 있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논란은 이 지사가 지난 18일 야당인 국민의 힘 박수영 의원이 이 지사의 정책 홍보비가 250억원을 웃도는 등 과다하게 지출됐다는 국감자료를 통한 지적에 대해 '5만원 일식 먹고 된장찌개 먹은 10명을 밥값 낭비라 비난하니, 국민의 짐이라 조롱받는 이유'라는 제하의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게 발단이 됐다. 이 지사는 이 글에서 국민의 힘과 보수언론은 여전히 국민을 선동에 놀아나는 하찮은 존재로 아는 모양이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 지사에게 중기차게 예의를 갖춰줄 것을 요구한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은 전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야당 의원들과 같이 경기광주시 봉현물류단와 관련한 옵티머스와 이 지사의 연관 관계를 추궁했으나 별 무소득으로 끝났다.
이 밖에 심상정 의원(.고양시갑)경기도내 지자체에 등록된 임대사업자가 총 36만명에 이르고, 용인시에 거주하는 A임대사업자는 454채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편법 증여 조사 등을 면밀하게 조사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