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놀이공원 50년간 독점권 보장…"추진 자체가 문제인 부실 사업"
이명수 "레고랜드 불공정계약 막장드라마…감사원 감사받아야"
불공정 계약 논란 등 여러 의혹이 끊이지 않는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 사업에 대해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행정안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은 20일 강원도에 대한 국정감사 보도자료에서 "강원도가 8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서 3%의 임대수익만을 확보하기로 한 레고랜드 총괄개발협약서(MDA) 체결은 외국업체 퍼주기의 전형적인 불공정 계약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MDA 원본 보호 및 비밀유지 의무조항 근거를 들어 지금까지도 계약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는 것은 강원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어린이 놀이공원의 50년간 독점권 보장'에 대해서도 불공정계약의 끝장 드라마라고 몰아세웠다.

그는 "춘천에서 2시간 운전 거리 내 지역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관광지 개발을 허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강원도가 MDA에서 보장한 것"이라며 "이는 강원도 내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어린이 관광지 개발을 할 수 없다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레고랜드의 내년 7월 개장 여부가 불투명한 점과 개장 후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클 것이라는 데 대한 심각한 우려도 드러냈다.

그는 "강원도 출자기관인 강원중도개발공사(GJC)가 총공사비 5천270억원의 115%인 800억원을 부담하고 영국의 멀린사와 함께 진행 중인 레고랜드 공사의 공정률은 31%에 그쳐 내년 개장이 불투명하다"고 밝힌 뒤 "문제는 개장 후 지역경제 파급효과와 수익성인 데 만성적인 적자가 우려된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최문순 지사의 치적 쌓기 차원에서 추진된 레고랜드는 강원도민에게 피해를 고스란히 전가하는 사업으로 감사원 감사를 받아야 할 전형적인 부실 사업"이라며 조속한 감사원 감사를 촉구했다.

이명수 "레고랜드 불공정계약 막장드라마…감사원 감사받아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