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자산운용 사태’ 관련 수사를 두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정면으로 충돌했다. 라임 사태를 감찰 중인 법무부가 “검찰이 야권 정치인에 대해선 여권 인사와 달리 철저히 수사하도록 지휘하지 않은 의혹이 있다”며 별도의 수사팀 구성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하자 윤 총장은 “내가 왜 수사를 뭉개느냐.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맞섰다. 대검찰청 역시 공식 입장문을 통해 “윤 총장에 대한 중상모략”이라고 반박했다.

법무부는 18일 라임 사태와 관련해 “야권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진행 중인 감찰과는 별도로 수사 주체와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총장이 라임 사태의 주범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검사들을 대상으로 로비를 했다는 증언에 대해 검찰이 직접 수사하라고 지시한 지 하루 만이다. 법무부는 “(윤 총장이) 야권 정치인 및 검사 비위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보고받고도 (여권 인사에 대한 수사와 달리) 철저히 수사하도록 지휘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검찰이 사실상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을 겨냥한 ‘편파 수사’를 했다는 취지다.

법무부의 발표가 있은 지 약 1시간20분 만에 대검이 반박에 나섰다. 대검은 입장문을 통해 “검찰총장은 ‘야권 관련 정치인 의혹’을 보고받은 뒤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고, 지금도 수사를 하고 있다”며 “법무부의 발표는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내용으로 검찰총장에 대한 중상모략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 총장은 지난 16일 언론 보도를 통해 ‘검사 비위 의혹’을 처음 인지했고, 그 즉시 남부지검에 신속한 수사를 지시했다”며 “17일에는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재차 지시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윤 총장도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수사팀이 야권 인사에 대해 수사한다고 해서 하라고 지시했고, 지금도 수사 중”이라며 “여야가 어디 있느냐. 일선에서 수사를 하면 총장은 지시하고 말고 할 게 없다”고 말했다. 법무부가 윤 총장이 검사의 비위 사실을 보고받고도 수사를 제대로 지휘하지 않았다고 한 것을 두고도 “전혀 보고받은 바가 없다”고 했다. 김 전 회장은 16일 “현직 검사 3명에게 1000만원 상당의 술 접대를 했는데 그중 한 명이 수사 책임자였다”고 폭로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김 전 회장의 증언을 두고 신빙성이 낮다는 지적도 나온다. 여야 정치인 등 고위층 로비를 담당한 것은 김 전 회장이 아니라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전 광주MBC 사장)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야권 관계자는 “김 전 회장은 주로 지방에서 활동했고, 1974년생으로 상대적으로 젊어 고위층을 상대로 로비하긴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효주 기자 j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