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기·사격 굉음에 일상생활 고통·곡창지대 생태계 파괴"
"전주대대 이전 계획 철회를"…인근 주민·농민단체 반발(종합)
예비군 훈련장인 전주대대 이전을 놓고 전북 전주시 인근 지역 주민과 농민단체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익산시와 김제시 주민 30여명은 13일 "전주대대를 익산시·김제시와 인접한 전주시 덕진구 도도동으로 이전하려는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주민들은 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대대 이전 예정 지역에는 이미 전주 항공대대가 이전해 인근 주민의 정신적·경제적 피해가 막심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지난해 항공대대가 도도동으로 이전한 후 잦은 이착륙과 선회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으로 (도도동과 맞닿은) 익산시 춘포면·김제시 백구면 주민들이 밤잠을 설치고 일상이 어려운 상황에서, 전주대대마저 들어오면 사격장 소음 등으로 피해가 더 커진다는 것이다.

이들은 "초등학교 위로 운행하는 군용 헬기 굉음에 학생들은 정상 수업이 어렵고, 수십만 마리의 철새와 야생 동물·조류 서식지인 만경강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들은 항공대대의 헬기 운항 방향을 전주권으로 변경해줄 것도 요구했다.

"전주대대 이전 계획 철회를"…인근 주민·농민단체 반발(종합)
전국농민회총연맹 전북도연맹도 이날 성명을 내 "공정하지 못한 예비군 전주대대 이전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단체는 "전주시가 예비군 훈련장 이전을 추진하는 도도동은 산악지대나 휴경지가 아닌 곡창지대"라며 "농촌에 새 시설을 짓거나 개발하려면 주민 동의를 얻어야 하는 시대에 농민을 몰아내고 생태계를 파괴하는 행위를 공공기관이 버젓이 저지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도도동은) 행정구역상 전주 땅이지만, 실질적 피해는 인근 지자체가 떠맡아야 하므로 도리상으로 보나 정서상으로 보나 옳다고 볼 수 없다"며 "예정지 근처에는 항공대대가 있어 주민들은 소음으로 정상적 생활을 할 수 없는데 예비군 부대까지 들어오면 엎친 데 덮친 격이 된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군부대의 무분별한 이전은 농업을 무시한 것이거나, 정치적 이익 판단을 식량보다 우선하는 우매함을 드러낸 것"이라며 "이제라도 전주시와 국방부는 부대 이전 계획을 철회하고 주민 갈등과 반목을 슬기롭게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주민들이 고통받는 소음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주대대 이전 계획 철회를"…인근 주민·농민단체 반발(종합)
전주시는 덕진구 송천동에 있는 전주대대를 애초 완주군 봉동읍 106연대 안으로 옮기려 했으나, 완주군 반발로 무산되자 지난 2018년 도도동 일대(31만여㎡)를 새 후보지로 확정했다.

시와 국방부는 총 723억원을 들여 올해 행정절차를 거쳐 2021년 사업에 들어가 2022년 부대를 완공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