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초선 반감·여론 비호감에 복당 난관

무소속 홍준표 의원이 국민의힘을 향해 최근 한껏 부드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거침없는 독설을 퍼붓던 과거와 달리 자중하는 그의 모습을 놓고 복당을 염두에 둔 것 이라는 해석이 나오지만 국민의힘 내부는 떨떠름하다.

홍 의원은 최근 국회 국방위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군사기밀을 누설했다고 주장하는 여당 의원들의 공세에 앞장서 맞섰다.

국민의힘을 "우리 당"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김종인 위원장에 대한 비판도 삼가고 있다.

얼마 전까지 당 개혁을 "좌파 2중대 흉내 내기"라고 했다가 요즘에는 "내가 하지 못했던 일"이라고 긍정 평가로 돌아섰다.

또 과거 당 진로를 두고 각을 세웠던 정진석 의원에게 생일 케이크를 보내는가 하면 김무성 전 의원 생일잔치에 등장해 마포포럼 인사들과 어울렸다.

국민의힘 내부 분위기는 여전히 썰렁하다.

내년 재보선을 앞두고 당의 과감한 쇄신과 외연확장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에서 우편향이 강한 홍 의원을 받아들이기가 큰 부담이기 때문이다.

대선 패장이자 총선 탈당파로서 그간 당과 불화를 빚은 과거는 차치하고라도, 일부 초선 의원들의 노골적인 반감이나 여론의 비호감도 등은 홍 의원이 스스로 극복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김종인 위원장 역시 여러 대권 잠룡들을 언급하면서도 당 밖의 홍 의원은 거론하지 않고 있다.

당 관계자는 11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고정팬이 뚜렷한 홍 의원을 당이 필요로 할 수도 있다"면서도 "내년 4월 재보궐선거까지는 복당이 어렵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몸 낮추고 입조심 홍준표…"재보선 전엔 복당 어려워"
/연합뉴스